‘선거개입 논란’ 국정원 압수수색
‘선거개입 논란’ 국정원 압수수색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3.04.3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여직원 댓글’사건 관련 물증 확보 나서
 

 

1961년 설립 이래 국가 최고 정보기관인 국정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2005년 8월 국정원 전신인 국가안전기획부의 불법도청 사건인 ‘안기부 X파일’ 수사에 이어 두 번째다.
검찰은 이날 오전 8시50분께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심리정보국 등을 중심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 등과 관련해 국정원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정치·대선에 개입한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물증을 확보하기 위해 임의제출 대신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검찰은 전날 법원으로부터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 등을 명시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으며, 형사소송법상 국정원은 내부 보안을 이유로 압수수색을 거부할 수 있는 법적 명분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압수수색과 관련된 절차나 협조 문제 등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버, 인트라넷과 관련된 전산자료와 각종 내부 문건 등을 확보했다. 국정원 심리정보국 내부의 보고 및 결재 절차, 업무 분장, 심리정보국의 조직운영 등과 관련된 자료도 압수목록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팀은 현장 총괄지휘를 맡은 윤석열 특별수사팀장을 비롯해 박형철 공공형사수사부장과 평검사 5명, 디지털포렌직 요원 10여명 등 총 25명으로 구성됐다. 박 부장은 2005년 국정원 압수수색에도 참여한 바 있다.
검찰은 당분간 국정원에서 가져온 압수물 분석과 함께 수사에 단서가 될 다른 자료물을 추가로 확보, 분석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원 전 원장이 국정원 직원들에게 ‘오늘의 유머’, ‘보배드림’, ‘뽐뿌’ 등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정권과 여당을 옹호하는 내용의 댓글을 달도록 직접 지시했거나 간여한 의혹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국정원 내부망(인트라넷)에 올려진 25건의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 문건이 공개되면서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이 원 전 원장의 지시하에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문건에는 한미 FTA, 4대강 사업 등 국책사업이나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정책에 대한 홍보 및 대국민 여론전 등을 지시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원 전 원장 등의 진술내용과 조사결과를 비교 검토하는 작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검찰은 지난 25일 국정원 전 심리정보국장 민모씨의 소환을 시작으로 27일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 29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이틀 간격으로 잇따라 소환한 바 있다.
이후 압수물 분석결과 등을 토대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민모 전 심리정보국장, 이종명 전 3차장을 재소환하거나, 국정원 직원 김모(29·여)씨와 이모(39)씨 등 다른 피고발인들을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에 필요한 물증을 확보하기 위해 국정원 심리정보국을 중심으로 압수수색을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대상은 확인해줄수 없다”며 “압수할 부분을 어느정도 특정했고 압수할 자료가 많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기 생각했던 자료들이 많이 확보되면 수사가 탄력을 받을 수 있다”며 “압수물에 따라 의미있는 수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