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 공약이행율 ‘최고’
이재명 성남시장, 공약이행율 ‘최고’
  • 성남/전연희 기자
  • 승인 2013.04.23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니페스토 실천본부 평가, 3개 항목 ‘SA등급’ 받아

경기도 성남시는 민선5기 이재명 시장이 전국기초단체장 가운데 공약 이행률이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 21일 발표한 민선5기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성남시는 연차별 목표달성, 공약이행완료, 주민소통, 웹 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항목종합평가에서 5단계 평가등급 가운데 최고등급인 SA등급(100점 만점에 85점 이상)을 받았다는 것.
특히 공약이행완료, 주민소통, 웹 소통분야 항목별 평가는 각각 최고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227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제시한 공약이행자료를 분석한 결과로, 이재명 시장의 공약사업은 112개다.
이 가운데 이행 완료한 공약은 육아지원센터 아이사랑 놀이터설치, 성남시의료원건립확정, 민간보육시설지원 확대, 사회적 기업육성지원 사업, 시청사 개발 등 101개 사업으로 4월 현재까지 90% 공약 이행률을 보이고 있다.
나머지 야탑청소년수련관 조기건립, 근로자조합주택지원 등 4개 사업은 임기 내 공약이행을 마무리해 공약 이행률 94%를 달성하게 된다.
지류별 하수처리시스템 설치사업, 성남·광주·하남 광역시로 통합 추진 등 7개 사업은 사업의 실효성부족, 시기미도래 등의 이유로 중장기과제로 남아있다.
이번 평가에서 특히 주민소통분야는 북카페, 체력단련실, 각종회의실 등 시민과 시청사를 공유하고, 시민을 찾아가는 노상방담, 시정모니터, 명예시장제 등 시민참여를 제도화하고 있다는 점이 크게 평가됐다.
또 전 부서에 1명씩 모두 135명의 SNS 시민소통관을 두고 스마트시대에 걸맞게 트윗으로 실시간 민원에 응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웹 소통분야 평가가 두드러졌다.
이재명 시장은 “공약은 시민과의 약속”이라면서 “취임 초 지불유예를 선언할 정도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사업의 우선순위조정, 긴축재정운영 등 각고의 노력으로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5단계 평가등급 가운데 최고등급(SA등급)을 받은 기초단체는 성남시를 비롯, 안산시, 충북 옥천군 등 25곳(11%)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