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6곳 리베이트 수사
대학병원 6곳 리베이트 수사
  • 박재연 기자
  • 승인 2013.04.2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쌍벌제 시행이후 첫 무더기 적발

대형 대학병원들이 기부금 형식으로 거액의 의약품 리베이트를 받은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고대안암병원, 건국대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원광대병원 등 대학병원 6곳의 리베이트 수수의혹에 대해 보건복지부로부터 수사의뢰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16일 대검찰청에 병원 6곳에 대한 수사의뢰와 함께 관련 조사결과 자료를 넘겼다. 이들 대학병원 6곳 외에도 종합병원 1~2곳이 수사의뢰된 것으로 알려졌다.
리베이트를 수수한 측을 함께 처벌하는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 이후 대형 대학병원들이 무더기로 적발된 건 처음이다. 리베이트 전달에 기부금 방식이 동원된 것도 유례가 없다.
복지부는 제약회사가 의약품 도매상에 고의로 차액을 남겨준 뒤 도매상이 차액의 일부를 병원에 일종의 기부금 형태로 지원, 사실상 편법으로 리베이트를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복지부는 각 병원을 담당하는 의약품 도매상들이 제약회사의 리베이트 전달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검찰에 함께 수사의뢰했다. 해당 업체는 세브란스 병원에 납품하는 J사와 성모병원 담당 도매상인 V사를 비롯해 T사(원광대), N사(건국대), O사(대구가톨릭대), B사(고대안암)로 알려졌다.
리베이트 규모는 세브란스가 300억원대로 가장 많고 서울성모 200억원대, 원광대와 건국대가 10억~20억원대, 대구가톨릭대와 고대안암이 10억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베이트 조성, 전달 과정에서 의약품 거래내역 조작이나 차명계좌 등이 동원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정부합동 의약품 리베이트 전담수사반’에 배당하거나 각 병원을 관할하는 지검, 지청에 이송할 방침이다. 검찰은 사건을 넘겨받는대로 계좌추적과 압수수색, 소환조사 등을 통해 정확한 리베이트 액수와 전달경위, 대가성 여부 등에 대한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학병원들이 기부금 방식으로 리베이트를 받은 정황이 있어 지난주에 수사의뢰했으며 다른 병원에서도 비슷한 정황이 발견되면 추가로 수사의뢰할 수 있다”며 “검찰 수사에서 정확한 리베이트 규모와 전달경위 등이 가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