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수사 ‘윗선 개입’ 조사 착수
국정원 수사 ‘윗선 개입’ 조사 착수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3.04.2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과장한 부분 있다면 내부감찰도”
경찰이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의 ‘윗선 개입’의혹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한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권은희 과장의 발언의 배경과 관련없이 경찰청과 서울청에서 개입이 있었는지 조사해 볼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청장은 “일단 진상조사에 착수한 뒤 (권 과장의 발언에) 과장한 부분이 있다거나 하면 내부감찰도 고려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국정원의 대선개입에 대해 국정원법만 적용한 수사 결과에 대해 이성한 청장은 “인터넷에 글을 올리고 찬성과 반대를 클릭한 것에 대해 판례와 법리검토를 거쳤다”며 “그 정도로는 선거법까지 적용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선거법까지 적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지 않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핵심 키워드를 축소했다는 주장에 대해 이 청장은 “서울청에서 키워드 받아보니까 직접적으로 수사에 관련있는 것 보다는 특정 후보이름을 넣으면 연관 검색어로 나오는 것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한 개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데도 약 6시간 정도 소요된다” 며”직접 관련 없는 내용이 많아서 수사의 효율성을 위해 78개를 수서서와 협의로 4개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 직원 김모씨가 허락하는 파일만 열어보는 방식으로 수사가 진행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사실과 다르다”며 “변호사만 현장에 참석했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선관위와 수서서 사이버팀장도 자리에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 이 청장은 국정원 심리정보국장에 대한 조사에 대해 “심리정보국장 등에 대해 수사가 이뤄져야하는데 특정이 안 이뤄져서 그 부분에 대해 더이상 (수사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경찰은 국정원 심리정보국장의 이름이나 신원 등을 확보하지 못했으며, 경찰의 소환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답변도 변호인을 통해 받아본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권은희 송파경찰서 수사과장(전 수서서 수사과장)은 언론을 통해 “수사 초기 경찰 상부에서 수사 축소와 은폐를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권 과장은 “축소된 일부 키워드로 국정원 직원의 컴퓨터에 대한 분석이 있었고, 이를 토대로 “댓글 흔적이 없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권 과장은 “김씨의 컴퓨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일일히 본인에게 허락을 맡고 들춰봤다”고 폭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