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출동로 잊지 말고 꼭 확보해 주세요
소방출동로 잊지 말고 꼭 확보해 주세요
  • 박 상 호
  • 승인 2013.04.2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늘어만 가는 교통량과 심각한 주차난을 실감할 때면 출동시 걱정이 앞섭니다.

초를 다투는 화재, 구조, 구급 출동상황에서 시간지체는 어떤 이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방서에서는 현장 도착 시간을 줄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단 1분이라도 더 빨리 현장에 도착해야만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또한, 요구조자를 소생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각종 사고현장에 출동을 하다보면 간혹, 소방차 출동에 아랑곳하지 않고 양보하지 않는 운전자, 심지어 소방차 앞으로 끼어들기를 하는 운전자를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출동을 방해하는 요소는 이것뿐이 아닙니다.

주택 밀집지역이나 아파트 단지의 경우, 무질서한 주.정차와 더불어 도로까지 차지하고 있는 입간판, 적치물 등으로 인해 사고현장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집이 불길에 휩싸이고, 그 안에서 가족이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면, 누구라도 도움의 손길이 1분 1초라도 빨리 도착하기를 애태우며 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내 일이 아니라고 비협조적인 행동을 보일 때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소방통로확보가 안 돼 출동시간이 지체되면 충분히 구할 수 있는 생명이 목숨을 잃을 수 있고 또한 재산피해가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소방관서에서는 소방통로확보를 위한 법률개정,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는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의식의 변화가 뒷받침되지 않은 소방관서만의 이러한 노력들만으로는 큰 성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나의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와 나의 올바른 주정차가 소방차량의 신속한 출동을 가능하게 하고, 이는 나아가 나의 가정과 이웃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