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천갈등 ‘침묵 코드’로 전환
민주, 공천갈등 ‘침묵 코드’로 전환
  • 신아일보
  • 승인 2008.03.0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 “공천 기준, 억울한 희생양은 없어야”
금고형 이상은 공천심사에서 다 배제해야 한다는 박재승 공천심사위원장의 ‘원칙론’을 놓고 통합민주당내 진통이 계속되고 있지만 막상 당내에서 별다른 동요는 없는 ‘침묵코드’가 유지되고 있다.
특정 의원의 정치생명이 걸려있어 언급하기 예민할 뿐더러,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 ‘공천갈등 증폭’으로 비쳐질 경우 외부로부터 민주당의 개혁공천 의지가 사라졌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일로 당 이미지 추락은 물론, 의원 개인도 4.9총선에서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일단 표면적으로는 침묵코드가 유지되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본인들도 공천 심사 대상인데 공천을 앞두고 예민한 문제라 말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며 “특히 특정인의 정치 생명과 관계되는 문제라 언급하길 꺼려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장경수 의원도 “당 지도부가 알아서 잘할 것”이라며 “공심위도 다들 잘 하고 있으니까 우리가 나서면 모양새가 좋지 않을 것 같아 관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정식 의원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따져봐야 한다”면서 “소위 말하는 개인 비리는 엄중하게 하고, 대선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개인이 짐을 진 경우 선별적으로 나눠 봐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반면 문병호 의원은 “억울한 것은 있지만 개인 사정을 다 봐주다 보면 나중에는 알맹이 없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면서 원칙적인 개혁공천을 주문했다.
제종길 의원도 “기본적으로 원칙을 정했으면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본다”며 “잣대가 한걸음씩 물러나면 모든 사람들은 바른 공천이 아니라고 얘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의원을 비롯한 ‘민생쇄신모임’ 7명은 5일 성명을 통해 “공천의 처음부터 끝까지 공천심사위의 권위를 존중해 줄 것을 당 지도부에 요청한다”며 “국민공천, 쇄신공천, 미래공천을 이뤄달라”고 공심위를 적극 옹호했다.
비리 전력자에 대한 ‘예외 없는 공천 배제’기준을 놓고 당 지도부와 공심위가 지난 4일부터 이틀간 힘겨루기를 계속하면서 민주당 공천심사는 현재 파행을 겪고 있다.
한편 손학규 통합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논란을 빚고 있는 공천심사위원회의 ‘금고형 이상 공천 배제’ 기준과 관련, “국민에게 감동을 주려다가 자칫 억울하게 희생자가 생기면 오히려 공천의 정당성, 공정성에 금이 갈 수 있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손 대표는 회고위원회의에서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해야 한다”며 “99마리의 양을 놔두고 1마리 양을 찾아나선 목자의 모습이 법의 정신이고 정의 구현의 모습이다. 억울한 희생양이 여론몰이에 휩쓸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이 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다만 형사 처벌 받은 인사 뿐 아니라 형사처벌을 받지는 않았지만 내용적으로 부정비리로 국민의 지탄 받는 인사도 배제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분명한 입장”이라며 “당 대표로서 공심휘 활동은 끝까지 지키겠다”고 덧붙였다.
박상천 공동대표도 “부정 비리 등 구시대적 정치행태에 물들어 있는 분들을 배제하는 것에 이론이 없고, 억울한 피해자가 없어야 한다는 데도 이론이 없다”며 “(공심위와)절충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협의해서 오전 중에 결단을 내려야 한다. 더 이상 지체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