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달라진 국무회의
이명박 정부, 달라진 국무회의
  • 신아일보
  • 승인 2008.03.03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간 재배치’, ‘토론중심’, ‘배석자 규모 축소’등
李대통령, 국무회의 ‘가이드라인’ 제시

이명박 대통령은 3일 취임 이후 주재한 첫 국무회의에서 향후 국무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장의 공간 재배치 및 배석자 규모 축소 등을 지시한 데 이어 이날 국무회의 일정과 토론방식 등을 정했다.
“첫 국무회의이므로 원칙을 얘기하고 싶다”면서 운을 뗀 이 대통령은 “서울시장 때 (국무회의에) 8개월 동안 참석했는데, 총리께서 된다고 하면 매주 화요일 아침 8시에 회의를 열면 어떨까 싶다”고 제안했고 국무위원들이 웃음으로 화답하며 동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화요일 아침에 일찍 하고, 임시국무회의는 의제가 있으면 난상토론 해야 하니까 그건 오래 끌면 그러니까 그때 의제에 따라서 오후에 열어 밤 늦도록 토론을 하자”면서 “앞으로는 정기국무회의는 화요일 8시, 임시국무회의는 시간 관계없이 난상토론 하자”고 강조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을 거치지 않고 비서관들에게 직접 전화할 수도 있다고 공언한데 이어 필요하다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임시국무회의를 열겠다는 회의 운용지침을 설명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또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각료들을 내정한 직후 각각 워크숍을 갔던 점을 언급하며 새로 선임된 장·차관들과도 조만간 워크숍을 갖기로 결정했다.
이 대통령은 국무회의장 공간도 재배치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 탁자가 비효율적으로 배치돼서 ‘토론식 회의’를 하기 적절치 않다며 탁자 가운데 있는 대형 모니터를 옮기라고 지시했다.
대형 모니터가 빠지면서 국무위원들이 더 가깝게 앉을 수 있게 되자 이 대통령은 “아주 잘 됐다. 국무위원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흡족해 했다.
과거 정권과 달리 국무위원들이 회의장에서 직접 커피를 타 마시기도 했다.
이는 권위주의를 타파하고 ‘섬기는 정부’를 지향하는 이 대통령의 지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무위원 배석자가 대폭 줄어든 것도 특기할 만 하다. 이날 회의에는 새 정부 장관 내정자 11명에 참여정부에서 ‘임대’한 대리국무위원 4명 등 모두 15명의 국무위원이 참석했다.
그동안 국무위원 외 국무회의 배석자가 30여명이라 활발한 토의를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 대통령은 전날 상시배석자를 국무총리실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서울특별시장, 법제처장, 국가보훈처장 등 6명으로 줄이기로 결정했다.
상시 배석자 6명 외에 임의 배석자도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중요 직위 공무원으로 한정하기로 했다. 차관급 부처의 배석자는 감사원 사무총장, 국무조정실 기획차장으로 한정하고 국무회의에 배석하는 대통령실 비서관들도 종전의 21명에서 10여명으로 대폭 축소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국무회의 분위기는 당초 예고된대로 형식에서 달라졌을 뿐 아니라 내용에서도 업무를 상의 협조 논의하는 수준이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