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장관청문회 꼬리문 ‘의혹’
국회, 장관청문회 꼬리문 ‘의혹’
  • 신아일보
  • 승인 2008.02.28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투기 의혹·경력위조 의혹·자녀 재산증여 등
부동산 투기 의혹·경력위조 의혹·자녀 재산증여 등
달라진 한나라 의원들 장관청문회서 강도높은 ‘공격’

이명박 정부의 초대 국무위원 내정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이틀째인 28일 내정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경력위조 의혹,자녀의 재산증여 문제 등이 전날에 이어 집중 거론됐다.
국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내정자에 대해 주택 구입 문제와 충남 서천 토지 매입 등 부동산 투기 문제와 한남대 경력 위조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통합민주당 소속 주승용 의원은 “후보자가 신고한 전 재산은 15억2000만원이고 이 중 자녀 재산을 빼면 7억8000만원인데 후보자가 구입한 서울 종로구 주상복합아파트 분양가는 13억3000만원에 샀다”며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켜야 할 부동산 정책의 주무 장관이 투기목적으로 고가의 초호화 아파트를 구입했다고 한다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신뢰할 국민이 몇이나 되겠느냐”고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주 의원은 또 “후보자의 장남의 경우 2001년 5월에 4억5천만원 상당의 아파트를 분양받고 11월에는 1억5000만원 상당의 오피스텔을 분양받았지만 한번도 거주한 적이 없다”며 “그런데 여기서 2억1000만원의 이익이 발생했는데 이것은 투기가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정 내정자는 “서울의 아파트는 현재 아파트를 처분하고 대출을 받아 살 것이고 아들의 아파트는 거주하려고 했는데 돈이 부족했다. 아들의 아파트나 오피스텔 구입은 전세를 끼고 샀다”고 해명했다.
같은 당 소속 이낙연 의원도 이날 정 내정자의 경력증명서를 공개하고 “정 내정자가 지난 2003년 초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 지원하면서 한남대 ‘교수’로 근무했다고 적었지만 한남대에 확인한 결과 예우교수였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2003년 이력서에는 92년5월부터 93년9월까지 교통부 이사관이라고 기재됐지만 이번에 낸 이력서에는 92년 5월부터 10월까지는 부이사관으로 기재됐다”며 “임원후보가 응시자가 허위 사실을 기재하면 자격을 상실하는데 두 이력서 가운데 하나는 허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 내정자의 경력 위조 의혹을 빗대 “내가 신문사 ‘객원기자’인데 다른 신문사에 지원하기 위한 이력서에 ‘기자’라고 쓰면 되겠느냐”고 묻자 “나는 분명히 교수로 일했기 때문에 큰 잘못은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소속 유필우 의원은 “2005년 1월에 후보자가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시절에 특별성과급 부당지급 및 추가설계 변경시 귀책사유를 명확하게 규명하지 않고 설계비를 반영하는 등 건교부에게 경고를 받았다”며 의혹을 제기하자, 정 내정자는 “확인해 보겠다”고 밝혔다.
김경한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 부인의 부동산 투자회사 채권 보유 문제가 집중 거론된 가운데, 골프 회원권 보유, 장남에 대한 부동산 증여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문병호 통합민주당 의원은 “후보자의 부인은 ‘21세기 컨설팅 주식회사’라는 부동산 투자회사에 4억5800만원 상당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데 투기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김 후보자의 골프 회원권 보유도 도마 위에 올랐다. 조순형 자유선진당 의원은 “후보자가 골프·콘도 회원권 등 8개의 회원권을 신고했는데, 40억여원의 자산 중 회원권이 20%를 차지한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날 청문회에서는 한나라당 의원들의 적극적인 공세가 눈길을 끌었다. 한나라당의 첫 질문자로 나선 이주영 의원은 “후보자는 2002년 모 언론사의 인터뷰에서 ‘재테크는 은행 예금을 제외하고는 알지 못한다’고 했는데, 이후 상가와 오피스텔 분양권 등을 많이 획득했다”며 “평소 ‘원칙과 정도’를 걸어왔다고 했는데 재테크를 한 것도 소신에 따른 것이냐”고 직설적으로 물었다.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이재오 의원도 “장관후보자의 재산을 보고받고 솔직히 좀 놀랐다”며 “공직자가 이 정도의 (많은) 재산이 있다면 대다수 국민들은 ‘돈 많은 사람만 장관 하느냐’고 생각할 수 있다”고 지적한 뒤 “(재산이 많은 후보자는) 공직 제의가 오면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오후에 속개된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 본인과 장남의 병역 의혹이 추가 제기됐다. 박세환 한나라당 의원은 “후보자 본인은 병역 면제를 받았고 아들은 4급 판정을 받아 공익근무 요원으로 근무했는데 석연치 않다”며 의문을 나타냈다.
한편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지난 대선 당시 논란의 중심이 됐던 ‘BBK 사건’의 책임을 둘러싸고 입씨름을 벌였다.
이주영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번 대선에서 민주당이 BBK 의혹을 제기하면서 (선거판이) 악질적인 흑색선전 양상이 됐다”면서 “선거범죄 중에서도 가장 악질적이므로 강력한 의지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민주당의 심기를 건드렸다.
그러자 김종률 민주당 의원은 “정동영 당시 대선후보를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을 상대로 마구잡이 식으로 소환장이 발송된다”면서 “총선을 앞둔 고소 고발은 다분히 전략적”이라고 비판했다.
전성남기자
jsnsky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