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사회복지공무원 처우개선 간담회
목포시, 사회복지공무원 처우개선 간담회
  • 목포/이홍석 기자
  • 승인 2013.04.1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변위협·승진적체현상·정신적 스트레스 해소방안 등 제시
목포시가 사회복지직공무원 처우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선다.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정종득 시장을 비롯한 인사부서 국·과장, 사회복지공무원 83명 등 9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회복지직공무원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는 사회복지공무원들의 과중한 업무부담으로 타 지역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자 정 시장이 목포시 사회복지공무원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여과없이 청취 해결점을 모색하고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차원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 사회복지공무원들은 최근 들어 무상보육과 교육비 신청 등 일선 민원창구의 복지업무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현재 목포시 사회복지직 공무원 총 87명 중 여성이 60명, 남성이 27명으로 여성비율이 월등히 높아 출산·육아휴직 등으로 공석 발생해도 제때 충원이 이뤄지지 업무 가중률이 더욱 높아진다고 밝혔다.


또 민원인들의 부정적인 정서와 과도한 감정상태, 주폭, 폭언 등에 상시 노출돼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치유 프로그램도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복지정책 예산이 45% 증가하고 복지대상자가 157.6% 증가했음에도 전담공무원은 4.4%인 실정이고, 13개 정부부처, 292개의 복지업무가 현장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복지업무를 최일선 동 주민센터에 집중하고 있는 실태라며 이에 따른 근본적인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정 시장은 신변위협 해소방안으로 상습적인 민원인의 경우 경찰관서와 연계해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상담실과 민원창구 등에 CCTV 및 녹음장비설치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최루스프레이를 구입,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승진 적체현상 해소를 위해서는 타 직렬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사회복지직렬 승진기회를 확대하고 일반직 직원 복지업무 담당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으며, 일반직공무원에게도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권한을 부여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 복지담당 공무원의 업무량을 줄이고, 사회복지 업무분야 장기근무자 승진심의시 우대, 성과상여금 우대지급, 정기 포상시 우선배려 등 인사상 우대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방안으로는 보건소와 연계해 정신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각종 힐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복지업무담당자 휴직 시 최대한 정규직원으로 대체하고, 신규직원 배치시 선배와 멘토 연결을 통해 업무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악성 고질민원에 대한 법적 규제 장치마련 △복지직 인력채용 총액인건비에서 제외 △복지업무 수행에 따른 인적사항 확인 가능 위한 주민전산망 권한부여 △정원총량제로 인한 문제로 사회복지직 인력관리 보건복지부 이관 △복지부 행복e-음 시스템 보완 등 6가지 문제는 중앙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정종득 시장은 “간담회에서 제시한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보완 개선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비록 업무가 힘들지언정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과 꿈을 주는 가장 뜻 깊은 업무를 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갖고 업무에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