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개성공단 중단 안돼” 한 목소리
여야 “개성공단 중단 안돼” 한 목소리
  • 양귀호.이재포 기자
  • 승인 2013.04.0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초긴장 모드, 대북 경고·대화 촉구 ‘봇물’
여야가 북한이 개성공단 잠정 중단을 선언하자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했다.

이와함께 대북 경고와 대화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9일 북한의 개성공단 사업 잠정 중단 조치에 대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아주 중요한 개성공단의 폐쇄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개성공단 입주업체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오히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개성공단을) 더 유지·발전시키는데 남북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황천모 수석부대변인이 전했다.

황 대표는 특히 “남북 경협의 결과인 개성공단 문제는 북핵 문제와는 구별돼야 한다.

북핵문제에 개성공단을 이용하는 것은 안 된다”며 “국제 협약에 따라서 개성공단은 민간 국제경제 논리로 풀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피해기업에 대한 보상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번 사건을 통해 기업의 개성공단에 대한 투자의욕이 상실되지 않도록 기업의 손실보전에 정부는 만전을 기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북한은 개성공단을 즉각 정상화하고 평화와 안전을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100% 국민행복 실천본부’ 2차 회의에서”북한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훼손하는 최악의 선택으로 가는 것은 아닌지 대단히 우려스럽다.

북한의 도발은 누구에게도 득이 없는 무모한 행위”라고 비판하면서 “정부는 체류 국민의 신변 안전과 기업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주통합당도 개성공단 잠정 폐쇄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해결 모색을 위해 특사를 파견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도”개성공단을 볼모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것은 합리화가 안된다”며 “차단조치를 즉각 중단하고 공단출입을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북한이 어제 개성공단을 잠정 중단한다고 했다”며 “북한의 반민족적 처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문제에 대해 침착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위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행동을 서둘러야한다”고 조언했다.

또 “북한의 벼랑 끝 전술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긴장국면을 돌파할 강단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우리 정부가 일촉즉발 위기를 타개할 남북 대화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회가 있을 때마다 대북특사파견을 제안했다.

지금이 적극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며 “특사는 북한에 신뢰받을만한 외국인사인 지미 카터,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등이 될 수 있다.

국내 재야 측 인사도 될 수 있다.

민주당 소속 박지원·문성근 등도 가능하다.

최근 거론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아주 좋은 카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북한은 근로자 철수를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애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남북상황이 말달리는 열차와 같다”며 “위기가 고조되더니 개성공단 중단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개성공단은 남북경제협력과 한반도 평화의 마지막 희망”이라며 “남북은 이 마지막 희망을 지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9년간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쌓은 신뢰와 상생을 허물어서는 안된다”며 “개성공단 통행제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도 침착하고 강인하게 대응해야 한다.

잘못된 시그널은 한반도를 위험으로 몰고갈 수 있다”며 “‘인질구출’, ‘돈줄’과 같은 발언은 도움이 되지 않고 국민들을 혼란스럽게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보내는 작은 시그널은 평화의 메시지가 될 수 있다”며 “남북특사 파견 등 북한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통합진보당도’전쟁위기 해소를 위한 대북특사 파견 및 남북대화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