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내정자 인사청문회 험로 예고
장관 내정자 인사청문회 험로 예고
  • 신아일보
  • 승인 2008.02.2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승수 총리 지명자 청문회 ‘경력·재산’ 집중 추궁
정부조직개편을 둘러싼 여야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극한 대치정국은 해소됐지만 통합민주당측에서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강도높은 검증을 벼르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측은 국회에서 원만한 합의가 이뤄진데 대해 환영하면서도 인사청문회에서 내정자들에 대한 결점이 부각될 경우 새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 문제로 직결될 것으로 보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당장 20일 21일 양일간 진행되는 한승수 총리 지명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부터 예비 야당의 공세수위가 한껏 높아졌다.
허위 경력 의혹,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불거져 험난한 청문회가 진행되고 있다.
정계·관계·학계를 두루 거친 그는 인선 당시 영국 요크대와 캠브리지대 교수 경력, 대영제국 기사작위 등 화려한 경력으로 주목 받았던 인물.
논란의 핵심은 요크대와 캠브리지대 교수 경력이 부풀려졌다는 것인데, 실제로는 연구원·보조강사직이었던 것을 ‘전임교수’로 탈바꿈했다는 주장이다.
한 내정자는 즉각 반박 자료를 내고 국내대학 교수 직제와 외국대학 직제의 차이점을 역설했지만 부동산 투기 의혹, 위장전입 의혹 등이 줄줄이 터지면서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통일부가 존치될 경우 수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남주홍 특임장관 내정자도 논란의 한 가운데 서 있기는 마찬가지다.
대북 강경론자이자 ‘한국의 네오콘’으로 평가받아 온 남 내정자는 지난 10년 간 정부의 대북정책을 신랄하게 비판해 왔기 때문이다.
애써 공들였던 햇볕정책이 하루 아침에 무너질 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빡빡한 인사청문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등 진보단체를 중심으로 ‘보이콧’ 움직임이 거센만큼 인사청문회에서 일종의 사상 검증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재정경제부를 이끌 강만수 전 재경부 차관의 경우 문제가 더 복잡하다. 정통 관료 출신이라 경륜 면에서 흠결을 잡기 어렵지만, IMF 외환위기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 장관에 내정된 유인촌 중앙대 교수도 이 당선인의 서울시장 시절부터 대선 과정, 인수위 출범 이후까지 열렬하게 지원한 소위 ‘MB맨’이라 민주당의 집중 공세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윤호 산업자원부 장관 내정자의 경우 전경련 상근부회장이라는 점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당선인이 친기업적인 정책을 주창한 마당에 산자부 장관까지 재계 출신 인사가 내정되면 대기업 편향 정책을 펴지 않겠느냐는 비판이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