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인수위 ‘강화도 회식’ 파문
새 정부 인수위 ‘강화도 회식’ 파문
  • 신아일보
  • 승인 2008.02.2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일부 인사들이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집단 향응을 제공받은 의혹이 뒤늦게 제기된 것은 실망스럽다.
자문위원등 인수위 관계자 9명과 이들의 지인 등 30여명이 최근 강화도 소재 유명 장어집에서 식사를 하고 선물까지 챙겨 서울로 돌아왔다는 것이다.
특히 인수위가 자진해서 만들어 공표한 지침 ‘지역에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현장 방문을 자제 한다’는 약속을 정면으로 어긴 것이다.
이번사태가 더욱 개탄스러운 것은 인수위 관계자들이 부적절한 처신으로 물의를 빚은 일이 이미 몇 번 있는 터에 또다시 이런 일이 터졌기 때문이다.
이번 사안의 핵심은 인수위 자문위원들이 지방으로 내려가 사적인 회식을 하면서 그 사실을 과련 지자체에 통보한 대목이다.
교통편을 제공해 달라는 가벼운 부탁이 있었다는 데 인수위 국가 경쟁력 특위 자문위원으로 인천시 물류특보를 겸하고 있는 인사가 자신의 직위를 거론하며 ‘식사하러 가니 버스를 보내 달라’고 했으니 아예 ‘권력층의 행차’를 공개하고 나선 셈이 되었다. 인수위가 애초 우려했던 민폐성 현장 방문의 전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임에 참석한 30여 명 가운데 인수위에 소속된 사람은 9명에 불과했다고 한다. 식사대금 189만원은 인천시가 결재했다가 나중에 자신의 카드로 갚았으므로 향응을 받는 게 아니라고 항변하니 그 행동이 왜 부적절 했는지도 잘 모르고 있는 형편이다.
스스로 인수위의 ‘행차’를 과시 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강화군수가 선물을 싸서 들고 와 그들의 버스 앞에 나타났겠는가. ‘돈은 누가 지불하고 술을 마셨는지 여부를 떠나 그는 말은 하는 자체가 실망스럽다’는 지적이다.
인수위는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정부개혁 등 새 정부의 국정과제 청사진을 마련하는 역할을 무난히 해냈다는 평가 속에서도 왜 국민들의 비판이 커지는지 자성해야 할 것이다. 정권을 전리품으로 여기는 듯한 인수위 일부 관계자들의 빗나간 행태는 새 정부에 대한 국민적인 신뢰를 훼손시킬 수밖에 없다. 새 정부는 효율을 내세워 공익적 기능을 지닌 규제까지 철폐하려 하고 있다. 공직부패 감시기능을 맡아온 국가청렴위원회의 기능 축소와 폐지 방침도 그런 기류의 하나다.
반면에 새 정부에선 다른 어느 정부 못지않게 굵직굵직한 초대형 국책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경제적 목표를 위해서라면 웬만한 일쯤은 눈감아줄 듯한 분위기로 읽힐 수도 있다. 원칙과 윤리보다 편법과 관행을 앞세우는 공직기강 해이는 그런 풍토에서 싹 튼다. 새 정부는 초심을 흐트러트림으로써 국민들은 결코 실망시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