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도피로 상황모면 안돼”
“원세훈, 도피로 상황모면 안돼”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3.24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불법정치 개입 수사 적극협조해야”
민주통합당은 24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출국금지 조치를 당한 것과 관련해 “원 전 원장은 국외 도피로 상황을 모면할 생각을 버리고 국정원 불법정치 개입한 사건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국정원 헌정파괴 국기문란 진상조사특별위원회(원세훈 게이트)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년간 국정원은 국내 정치공작을 부활하는 등 조직과 운영을 왜곡하고 특정인맥으로 인사전횡을 해 국가정보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상실해 국민들의 신뢰는 땅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더욱 심각한 일은 퇴임한지 3일만에 연수를 빌미로 도피성 외유를 떠나려고 시도한 원 전 원장의 행태”라며 “지난 4년간 국정원을 이끈 국가 최고정보기관의 수장으로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국가관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정보기관의 수장이 퇴임하자마자 해외도피를 시도한 것은 제3세계나 과거 군사독재정권에서나 볼 수 있었던 행태”라고 꼬집었다.

이어 “과거 권력투쟁에서 밀려나 미국에 망명한 김형욱 중정부장이나 노태우 정권에서 율곡비리로 도피한 김종휘 외교안보수석, 개인적 공명심·사욕을 위해 망명한 전 국정원 직원 등으로 인한 국가적인 폐해가 얼마나 심각했는지 우리는 똑똑히 기억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남재준 국정원장은 국정원의 헌정파괴 행위를 철저하게 진상규명하고 국정원의 불법대선 개입과 원 전 원장의 정치공작 직접지시에 대한 축소은폐 시도는 없어야 한다”며 “원 전 원장의 국외도피 과정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