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관 국방장관 후보자 사퇴론’확산
‘김병관 국방장관 후보자 사퇴론’확산
  • 최우락 기자
  • 승인 2013.03.2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내서도 “대통령 욕되게 하지 말라”자진 사퇴 요구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청와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초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 위협 등을 감안,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계없이 김 후보자에 대한 장관 임명을 강행할 방침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 이어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미얀마 자원개발 업체인 KMDC 주식 보유 사실을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여당내에서까지 사퇴론이 확산되자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일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1일 김 후보자의 임명 여부와 관련해 “아직은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지난 11일 김 후보자에 대한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모두 포함시킬 것을 요구한 새누리당과 여야 합의로 부적격 의견만 담을 것을 주장한 민주당의 충돌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이후 열흘 동안 청와대는 줄곧 같은 입장을 견지해 왔다.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야당의 협조가 필수적인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는 더욱 어려워지고 이에 따른 국정공백도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비록 여야가 지난 17일 진통 끝에 정부조직법 개정안 협상을 최종 타결했지만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업무 분담 문제를 두고 또 충돌하면서 개정안 처리는 다시 교착국면에 접어든 상태다.

게다가 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 KMDC라는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사실을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더욱 궁지에 몰린 상황이다.

KMDC는 2010년 5월 설립된 자원개발업체로 민주당은 이 회사가 미얀마 자원개발권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당시 정권 실세가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2011년 집중 제기했으며 국회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렇게되자 민주당은 물론 새누리당 내에서조차 김 후보자에 대한 사퇴론이 확산되고 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후보자는 대통령을 욕되게 하지 말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하지 않으면) 황우여 대표가 의견을 다시 반영해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황 대표는 “(김 후보자에 대한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최고위원들의 이야기가 있어 국방위원들로부터 김 후보자에 대한 의견을 공적으로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만일 새누리당이 김 후보자 사퇴로 가닥을 잡은 뒤 청와대에 이같은 의견을 전달할 경우 박 대통령도 이를 외면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여당 내에서마저 사퇴를 주장할 경우 임명 강행에 따른 여론 악화와 정치적 부담을 박 대통령이 고스란히 떠안게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