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농기센터, 강소농 경영개선 교육
청송군농기센터, 강소농 경영개선 교육
  • 청송/박재화기자
  • 승인 2013.02.2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량향상 지원 통해 강한 농업경영체로 육성
청송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준)는 27일 대회의실에서 작지만 강한 농업인 육성을 목표로 2011~2013 강소농 신청자를 대상으로 ‘강소농 경영개선 기본교육’을 열기로 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강소농 육성사업은 지금껏 규모화정책에 밀려 주목받지 못했던 ‘소규모 가족농’의 경쟁력 강화로 비록 규모는 작지만 생산기술, 마케팅 능력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강한 농업경영체를 육성하기 위해 2011년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미래 성장가능성이 있는 농업경영체를 중심으로 기술수준과 경영상태를 진단.처방 후 지속적인 경영개선 변화관리로 강소농의 자립역량 강화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농업환경과 농업정책, 경영개선 실천교육의 이해 및 실행방안, 비용절감 및 조직화 사례, 갈등의 발생과 관리 등의 프로그램으로 청송군 강소농의 경영의식 함양과 농촌지도기관과의 유대관계가 더욱 친밀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업기술센터는 강소농 경영개선 기본교육을 마친 강소농 중 경영개선 의지가 강한 핵심 강소농을 중심으로 심화교육, 후속교육, 선진지 벤치마킹, 정밀 경영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상준 청송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열정과 발전가능성이 높은 농업경영체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역량향상 지원을 통해 강한 농업경영체로 육성하고”, “비용절감, 품질향상, 고객확대 등에 대한 실천계획서와 실행계획서 작성으로 농업경영목표 달성기법을 중점적으로 지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