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병윤 “전월세 최대 6년 보장해야”
오병윤 “전월세 최대 6년 보장해야”
  • 양귀호 기자
  • 승인 2013.02.2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법률개정안’ 발의
통합진보당 오병윤 의원은 24일 전월세 임차인에게 최대 6년까지 계약을 보장해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법률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임차인에게 계약갱신 요구권이 부여돼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임대인이 임차인의 갱신 요구를 거절할 수 없게 된다.

갱신되는 임대차 기간은 현재 2년에서 최대 6년까지 늘어난다.

또 보증금과 차임의 증액이 5%가 넘지 않도록 하고 임대차 분쟁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임대차 분쟁조정위원회를 각 시군구에 설치토록 했다.

최근 몇 년간 전월세 가격이 상승하면서 주거안정이 불안하고, 주거환경의 질도 하락하는 등 집 없는 국민들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안은 이러한 전월세 대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발의됐다.

오 의원은 “전월세 대란이라고 불릴만큼 전세 구하기가 어렵고 가격도 많이 올라 주거의 질도 하락됐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계약갱신요구권을 2회에 한해 보장해주고 대폭적인 전월세 인상을 막아 안정적으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개정안은 해당 상임위인 법제사법위원회를 논의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한편 오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분양가 상한제 폐지는 새정부 부동산 정책 실패의 지름길”이라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분양가 상한제는 부동산 투기조장, 주택가격 상승으로 땅투기꾼과 건설업자의 이익만을 고려한 정책”이라며 “내 집 마련의 꿈을 짓밟지 말고 주거안정, 주거복지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