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北핵실험 사전·사후 대책 이미 마련”
“한미, 北핵실험 사전·사후 대책 이미 마련”
  • 최우락 기자
  • 승인 2013.02.1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구 “美, 어느 때보다 강경… 北도발 단호히 대응”
북한의 3차 핵실험이 12일 강행된 가운데, 한국과 미국 양국이 북핵실험과 관련 사전·사후 대응 공동전략을 이미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협의대표단 단장 자격으로 지난 6~10일 동안 미국을 방문한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북 측의 3차 핵실험과 관련해 미국과 사전·사후 대응 공동전략 입장을 마련했다”면서 “미국 측이 과거 어느 때보다 입장이 강경하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박 당선인의 한미동맹 중시 입장과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의지 전달을 통해 우리의 제고된 위상이 반영된 새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며 “대북정책 기조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 나간다는 것으로 유화정책만은 아니라는 점에서 미국 측의 이해가 확보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제일 관심을 가졌던 것이 핵폐기 관련 원자력 협정이었다”면서 “이 협정이 상당히 오래전에 체결이 됐고, 또 우리가 신뢰를 얻지 못하던 시절에 체결된 것이기에 지금은 맞지 않다는데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원자력과 관련된 국제시장에서 역할을 기대하면서 한국에 대한 신뢰가 반영되도록 새 협정을 마련돼야 한다는데 의견일치를 봤다”면서도 “다만 미국 의회와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걱정되는 부분은 이란과 북한의 핵 관련 활동 때문에 새 원자력 협정에 대해 미 의회 내의 입장이 행정부와는 반드시 같지 않은 입장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미국 측에서 박 당선인의 경제민주화 공약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 대해 “박 당선인의 경제민주화 정책이 경쟁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공정한 경쟁을 확보하려는데 의미가 있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했다”며 “미 상원은 경제민주화가 투명하게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한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감안해 오는 25일 박 당선인의 취임식에 톰 도닐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취임식 경축특사로 파견하기로 했으며, 존 케리 미 국무장관도 3월 중 방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