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특검, 전방위 계좌추적 나서
삼성 특검, 전방위 계좌추적 나서
  • 신아일보
  • 승인 2008.01.1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자금 규모·출처 규명 수사 최대 승부처 될 듯
삼성그룹 3대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검 수사팀은 17일 삼성 전·현직 임직원 명의의 차명 의심계좌에 대한 계좌추적을 사실상의 ‘승부처’로 보고 전방위 계좌추적에 나섰다.
특검팀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으로부터 검찰에서 넘겨받은 1000여개 차명 의심계좌와 연결계좌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차명계좌를 골라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검팀은 아울러 특본에서 확인한 차명계좌 내 주식 및 현금 등 7000억원이 넘는 거액의 뭉칫돈 가운데 실제 비자금이 얼마이고 또 누구의 지시로, 어떤 과정을 통해 조성됐는지를 파헤칠 방침이다.
삼성그룹 비리 의혹을 처음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전 삼성그룹 법무팀장)는 삼성의 전체 비자금 규모가 수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어, 계좌추적을 통해 비자금의 총 규모와 출처를 규명하는 것이 특검수사의 최대 승부처가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특검 관계자는 “계좌추적에 상당한 인력을 할애를 하고 있다”고 말해 비자금의 출처 및 용처를 따지는 데 속도를 내고 있음을 내비쳤다.
특검팀은 이와 함께 검찰 특별수사·찰본부 수사 당시 계좌추적을 통해 차명 의심계좌 개설에 관여하거나 이름을 빌려준 사실이 확인된 삼성 계열사 고위 임원 5명에 대해 출석을 통보, 참고인 소환을 본격화했다.
그러나 이들 임원들은 변호사 선임을 이유로 출석을 연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BBK 특검법에서 동행명령제 조항이 위헌으로 결정된 만큼 강제 소환은 현실적으로 불가할 것으로 보고 참고인 소환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전날 제기된 법원과의 영장 신경전에 대해 특검 관계자는 “영장을 둘러싸고 법원과 갈등이 생긴다면 법원에 수사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납득시켜서 영장을 발부받겠다는 것이 특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대법원에 에버랜드 사건 재판 기록 등을 요청, 경영권 불법 승계 및 증거조작 의혹에 대해서도 본격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