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朴당선인 인사스타일 바꿔야”
여야 “朴당선인 인사스타일 바꿔야”
  • 최우락 기자
  • 승인 2013.01.3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봉인사·부실검증이 야기한 부작용”한목소리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명 닷새 만에 후보직을 자진사퇴하자 정치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사스타일’을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하기 시작했다.

이번 총리 지명 실패는 박 당선인이 직접 인선 작업을 지휘하는 과정에서 보안을 지나치게 강조한 ‘밀봉인사’로 인해 검증부실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것이 정치권의 판단이다.

특히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내에서도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박 당선인의 ‘불통’식 인사시스템 개선을 촉구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김 총리 후보자와는 선거기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함께 일하면서 소신있는 분이라고 생각했는데 안타깝다“며 ”새누리당이 소외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에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우택 최고위원도 “자녀의 병역 문제나 증여세 납부 문제, 부동산 투기 의혹은 서류 검증만으로도 거를 수 있는 사안인데 사전 검증에 소홀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교훈으로 삼아 인사스타일을 수정·보완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기준 최고위원도 “김 총리 후보자 사퇴는 충분한 사전 검증이 이뤄지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라며 “청와대 등의 인력을 인수위에서 파견받아 검증업무를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보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검증임을 당선인이 깊이 생각하고 시스템을 바꾸면 좋겠다”며 “김 후보 낙마가 주는 여러 가지 교훈을 잘 반영해서 다시 새롭게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의화 의원은 “첫 출발이 굉장히 중요한데, 김 후보자 사퇴로 인해 ‘이러다가 내각이 구성되겠나’ 걱정하는 국민이 많다”며 “인사청문회를 도덕성 부분과 정책·능력 부분으로 나눠서 검증하고, 개인 삶은 비공개로 하는 방식으로 인사청문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존경받는 분이었고, 소신을 지키는 분이라 생각했다”면서도 “박 당선인께서 나홀로 집에서 혼자 결정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검증인사로 바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기본적으로 청와대가 준비하는 200가지의 체크리스트가 있다”면서 “다음 총리는 국정을 컨트롤할 수 있고, 정책역량은 물론이고, 더 이상 국민들의 마음을 쓸쓸하게 하는 도덕적 하자가 없는 분으로 지명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