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 단행, 朴당선인·여야 일제히 반발
특사 단행, 朴당선인·여야 일제히 반발
  • 장덕중.최우락 기자
  • 승인 2013.01.2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무시한 대통령 권한 넘는 것, MB가 책임져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9일 이명박 대통령이 설 특별사면을 강행한 것에 대해 “국민적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윤창중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번 특별사면 조치는 대단히 유감스럽다”면서 “부정부패와 비리관련자들에 대해 사면을 강행한 것은 국민적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변인은 “이 모든 책임은 이명박 대통령이 져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윤 대변인은 ‘브리핑 내용이 박 당선인의 입장이냐’는 질문에 대해 “대통령직 인수위 대변인은 대통령 당선인을 대변하는 자리”라고 강조하며 이번 특별사면에 대한 입장 표명이 박 당선인의 의중임을 분명히 했다.

조윤선 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번 특사 강행조치는 국민의 여론을 무시하고 대통령의 권한을 넘긴 것으로 국민적 비판을 피하게 어려울 것”이라며 “이번 특사에 부정부패와 비리사범이 포함된 것에 대해 박 당선인이 큰 우려를 표시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누리당도 이날 이상일 대변인을 통해 “청와대가 권력형 범죄를 저지르고도 형기를 마치지 않은 대통령의 핵심 측근을 특별사면한 것은 국민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라면서 “청와대가 국민의 강력한 반대와 여론의 경고를 무시하고 특별사면을 단행한 것은 대통령의 사면권 남용이며 사법정의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정치쇄신과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이 분개하고 여야가 반대하고 당선인도 거부한다”면서 “측근은 권력의 특혜 하에 법을 어기고 대통령은 권력의 특사로 법치를 무너뜨리겠다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쓰진 못할망정 자신들의 사욕과 안전을 챙기는데 쓴 이 대통령은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면서 “수수방관하며 특사를 사실상 방치한 박 당선인도 일말의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