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
강화,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
  • 강화/백경현 기자
  • 승인 2013.01.2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명절 대비… 원산지 표시제 활동도 병행
인천시 강화군은 28일부터 설 명절을 앞두고 수요가 급증하는 제수용 및 선물용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둔갑 불법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특별 단속에 나선다.


이번 단속에는 굴비, 명태, 조기, 병어, 문어 등 제수용 및 선물용으로 수요가 많은 품목과 낙지, 갈치, 미꾸라지 등 국내산과 수입산의 가격 차이로 인한 원산지 둔갑 개연성이 높은 품목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이 이뤄진다.


군은 효과적인 단속을 위해 수산사무소, 특사경 등과 합동으로 단속을 실시하고, 수산물 명예감시원과 협조해 원산지 둔갑행위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단속은 음식점에서 조리·판매되는 수산물에 대한 집중단속도 실시한다.

음식점의 수산물 원산지 표시는 현재 넙치와 조피볼락, 참돔, 낙지, 뱀장어, 미꾸라지 등 6개 품목에서 6월부터 9개 품목(고등어, 명태, 갈치 추가)으로 확대되는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제도에 대한 홍보·지도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으면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군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원산지 표시제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단속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소비자들도 수산물을 구매할 때 원산지를 꼭 확인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