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인사청문회 난항 예상
김용준 인사청문회 난항 예상
  • 장덕중·최우락 기자
  • 승인 2013.01.2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들‘병역·재산’핵심 쟁점…민주 “의혹 철저히 검증할 것”
국회가 내달 초 구정 전후로 새 정부 첫 총리 지명자인 김용준 인수위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김 후보자 두 아들의 병역 문제와 재산 상속 의혹에 대한 검증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김 국무총리 후보자의 장남은 1989년 신장과 체중 미달로, 차남은 1994년 통풍 질병으로 각각 제2국민역(5급)으로 사실상 면제 판정을 받았는데 ‘신장·체중 미달’ 사유의 면제 판정은 이례적인데다, ‘통풍’은 과거 병역 부정 사례로 악용된 경우가 많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김 총리 후보자가 대법관 시절인 1993년 등록한 재산신고 내역에 따르면 총 재산이 29억여 원으로 당시 대법관 가운데 최고액에 해당하는데, 이중 상당량인 18억여 원이 당시 20대에 불과한 장남과 차남 명의 재산으로 확인돼 편법증여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장남이 7살이던 1974년 당시 시가 1억6천만 원에 달하는 경기도 안성의 임야 2만여 평을 취득했고, 8살에는 동생과 함께 19억 원 상당의 서초동 양옥주택을 취득하는 등 김 후보자 내외보다 많은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으나, 당시 김 총리 후보자가 “할머니가 손자들에게 물려준 재산”이라고 해명해 상속세 납부 여부 등이 검증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두 아들의 병역 면제 의혹에 대해서는 김 총리 후보자가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으며 말을 아끼고 있어 청문회의 주요쟁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이와 관련해 민주통합당은 김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위원을 구성했다고 27일 발표했다.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정과 민생을 책임지는 책임총리, 새로운 시대정신을 실현하기 위한 총리, 국민과 소통하는 총리라는 ‘3대 원칙’을 가지고 청문회에 임하겠다”면서 민병두 의원 등 5명을 인사청문회 위원으로 임명했다.

정무위원회 소속으로 현재 당 홍보전략본부장을 맡고 있는 민 의원이 인사청문특위 야당 간사를 맡고 전병헌·이춘석·홍종학·최민희 의원이 각각 위원으로 임명됐으며, 이번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은 순번에 의해 새누리당에서 맡게 된다.

박 원내대표는 “국정을 총괄할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갖췄는지 꼼꼼히 검증하고 정책 검증을 위한 청문회로 진행할 것”이라면서 “재산과 관련된 여러 의혹과 아들 병역문제 등 철저한 검증을 위해 이 분야에 대한 전문성 있는 의원들로 청문위원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