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언론사 간부 성향 파악’ 사과
인수위 ‘언론사 간부 성향 파악’ 사과
  • 신아일보
  • 승인 2008.01.12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깊은 유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난 12일 인수위가 언론사 간부들의 성향을 조사했다는 보도와 관련 “조사 결과 이번 사건은 정부부처에서 인수위에 파견된 한 전문위원의 개인적인 돌출행동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삼청동 인수위에서 브리핑을 열고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며 “이번 일은 ‘언론자유는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이라는 당선인의 의지에 정면 배치되는 일로 다른 곳도 아닌 인수위 내부에서 일어났다는 점에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문화관광부에서 파견된 박모 위원이 지난 2일 문광부 실무자에게 이메일로 언론계 주요인사에 관한 신상자료 파악을 요청했고, 이를 받은 문광부 관계자가 언론보도된 것 같은 별도의 문건을 만들어 관련 단체인 언론재단에 자료 제공을 요청했다”며 “이메일에 따르면 박모 위원은 언론계 뿐 아니라 출판계 관광계 등 문화계 전반에 걸쳐 자료 요구를 했으며, 자료요구 이유에 대해 ‘인수위 자문 추천용’이라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거듭 말하지만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겠다는 당선인의 뜻과 언론과 가까이 지내겠다는 인수위의 입장, 기자실에 박힌 대못을 빼겠다는 의지도 확고하다”며 “아무튼 이런 물의가 빚어진데 대해 언론인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