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업무보고 ‘비공개’방침 철회
인수위,업무보고 ‘비공개’방침 철회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1.13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반발 거세지자”분과별 분석 완료되면 공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각 부처별 업무보고 내용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야당의 반발이 거세지자 12일 ‘비공개’ 방침을 철회했다.

앞서 윤창중 대변인은 지난 11일 “인수위가 부처별 업무보고를 언급할 경우,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정책적 혼선과 혼란을 불러와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가 훼손될 수 있다”면서 “신중할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 달라”며 사실상 업무보고 내용 ‘비공개’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김현 대변인은 “업무보고 내용을 브리핑하지 않겠다는 것은 ‘그냥 내가 다 알아서 할 테니 그냥 잠자코 기다려 달라’는 것과 같다”면서 “국민의 알권리는 철저히 밀봉하고 봉쇄하겠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김정현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도대체 인수위 밀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며 “인수위에 활동상황 공개를 요구하는 것은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알권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인수위가 언론에 받아쓰기만을 강요하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태도”라며 “정확한 보도를 원하면 정확한 설명부터 하는 것이 순서다.

설명을 하지 않으니 언론이 부정확한 보도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야당과 언론의 반발이 거세지자 윤창중 대변인은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업무보고 2단계인 분과별 분석에 접어들면 상세하고 투명하게 브리핑하겠다”면서 “조금만 기다려달라. 분석이 다 끝나야 한다”며 진화에 나섰다.

앞서 인수위는 ▲정부 부처 보고(1단계) ▲보고내용 분과위별 검토(2단계) ▲검토내용 국정기획조정분과 제출(3단계) ▲제출내용 총괄종합(4단계) ▲당선인 보고(5단계) 순의 ‘업무보고 5단계 프로세스’ 형식을 통해 진행된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변인은 “현재는 1단계로 부처별 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단계”라며 “부처별 보고 결과가 새 정부 정책에서 어떤 함수관계를 가졌는지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언론에 공개하는 것은 자칫 혼선과 혼란을 불러오게 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하며 “인수위가 브리핑 하지 않는 것을 언론과의 불통으로 해석하는 것은 우리의 선의를 잘못 해석하고 계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