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어선에도 소화기 비치해야
소형어선에도 소화기 비치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08.01.0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철 보성소방서 보성119안전센터
최근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해 5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해 주의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어선은 좁은 선실, 복잡한 내부 구조, 인화성 물질 등으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매우 높다. 그러나 대부분 어민 등 종사자들의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인해 선박화재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대책과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해마다 크고 작은 선박 등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해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예방대책과 화재예방 관심 등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바닷물을 이용하여 화재를 진압 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이를 이용해 화재 진압하기는 매우 힘들 뿐만 아니라, 기관실 등 인화성물질이 많은 장소에는 더욱 바닷물을 이용하여 진압하기 힘들다. 또한 어선의 대부분은 조업 중이거나 항해 중에 화재가 발생하기 하기 때문에 소방차량이 출동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소방정대가 출동한다고 하여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어민스스로 화재에 대한 위험성을 인식하고 철저한 화재예방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선 등 선박화재 예방을 위해선 먼저 기관실 등에 인화성 물질이나 화기취급에 각별히 주의하고, 이번 사고를 교훈 참아 소형 어선에도 반드시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하여 무자년에는 화재로 인한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는 일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