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개편, 숫자보다 기능 조정\"
“정부개편, 숫자보다 기능 조정\"
  • 신아일보
  • 승인 2007.12.29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당선자 “공직자 ‘줄대기’ 위험한 생각”
인수위원, 새 정부 명칭 ‘이명박 정부’ 대세

인수위 사무실이 입주한 삼청동 금융연수원에서 지난 29일 열린 인수위 워크숍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서 "사람을 줄이고 부처를 줄이는 것보다 어떻게 '기능'을 줄여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지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당선자는 이날 오후 인수위 사무실이 입주한 삼청동 금융연수원에서 열린 인수위 워크숍에 참석해 "(정부조직 개편은) '기능조직'으로 하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선자는 "인간이 일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가 효과적으로 해야 할 일, 정부가 해야 할 일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그런 측면에서 조직을 검토해 봐야 한다"며 "혹시라도 '조직을 계속 줄여서 숫자적으로 부처가 줄어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은 안 하는 게 좋다"고 못박았다.
이 당선자는 "기능을 조절하다 보면 시대에 맞는 조직이 된다"며 "숫자를 정해 두고 거기 맞춰서 조직을 줄인다는 생각보다는 기능을 우선해서 조직을 개편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당선자는 "이상과 현실이 잘 조화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이상적이더라도 현실적으로 감흥이 오지 않으면 그건 어렵다. 이상적인 방안과 현실적인 방안을 잘 절충해야 한다"며 자칫 인수위가 주도하는 새 정부 청사진이 '탁상공론'에 그치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인수위에 참여하길 원하는 일부 공직자들이 인수위원들에게 전방위 청탁을 시도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인수위에) 참여해서 도움을 주겠다'는 애국적 발상이라면 모르지만 행여 공직자들이 (인수위 참여가) '앞으로 부처에서의 처신에 도움이 된다'고 여기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라고 경고했다.
이 당선자는 "(인수위에 참여한다고 해서) 사회적으로 (지위를) 보장 받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일부 공직자들에게) 그런 점을 알려주는 것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에 이은 차기 정부의 정식 명칭이 '이명박 정부'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삼청동 금융연수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인수위 워크숍에서 차기 정부의 명칭이 중점 토론 주제로 다뤄졌는데, 새 정부의 명칭을 작위적으로 하는 것보다 '이명박 정부'로 호칭을 붙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라는 명칭에 대해 학술토론을 방불케 하는 토론이 벌어졌는데, 특별히 개념화된 이름을 붙이는 것보다는 '그대로 가자'는 의견이 많았다"며 "'이명박'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워낙 파워풀하니까 추상적이고 관념화된 이름을 붙일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보적인 의견이 있긴 했지만 '이명박 정부' 말고 다른 의견을 낸 사람은 없었다"며 "일단 당선자에게 (오늘 토론 상황을)보고해야 하고,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그대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