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우롱하는 입시당국
수험생 우롱하는 입시당국
  • 신아일보
  • 승인 2007.12.2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학년도 대입 수능 과학 탐구 영역 물리 Ⅱ의 정답 논란에 대한 한국 교육물리평가원의 대응을 보면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우선 평가원이 문제된 물리 Ⅱ의 11번 문항에 나온 이상 기체가 단원분자인지 다원자 분자인지에 따라 답이 다를 수밖에 없다고 못 박은 것부터 납득하기 어렵다.
고교 과정에서는 이상기체라고 하면 당연히 단원자 분자임을 전제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자연 과학의 진리가 학자나 수험생이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말과 다를 바 없는 해괴한 논리가 아닐 수 없다.
교육과정에 나오지 않은 내용을 익혀서 답을 내면 안 된다는 말인가.
중요한 것은 과학적 사실이고 교육은 진리를 가르치는 것 아닌가.
게다가 상당수 고교 교과서에는 다원자 분자가 ‘참고로’ 설명되어 있고 평가원이 지난 9월 모의고사를 출제할 때에는 ‘단원지 조건’을 명시하기도 했다는 점에서 억지장임이 분명해 보인다.
평가원이 이처럼 문제를 덮어 버리려는 태도로 일관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평가원으로서는 정시 대입원서 접수 마감이 임박한 상항에서 물리 학회의 견해를 수용함으로써 초래될 엄청난 혼란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정답이 달라지면 이번 수능에서 물리 과목을 선택한 1만 9597명의 수능 등급이 영향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지방 대학과 학과 선택을 부랴부랴 바꾸는 소동이 벌어지게 될 것임을 불을 보듯 뻔하다.
그러나 혼란이 크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는 학생을 방치해서는 결코 안 된다.
문제의 소지가 있는 문항이 원천적으로 걸러지지 않고 출제된 것도 한심하지만 수능시험 직후 수험생들의 이의제기가 속출 했음에도 평가원이 고압적인 태도로 묵살한 게 화를 키웠다.
호미로 막을 것을 체면을 따지다 가래로도 못 막게 된 것이다.
교육당국은 이제와서 되돌릴 수 없다는 행정 편의만 내세울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진실을 밝히고 부당하게 피해본 학생들을 구제할 방안을 찾아야한다.
잘못된 교육제도의 파장이 이토록 크다. 당국은 제도의 신뢰인니 안정이니 하는 말을 입에 담을 자격도 없다.
대규모 소송사태가 초래되기 전에 복수 정답을 솔직히 인정하고 피해학생 구제책을 최대한 빨리 강구해 실천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