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 대구·경북, 전북 전국 3곳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경기·충남, 대구·경북, 전북 전국 3곳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 신아일보
  • 승인 2007.12.22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해당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경기·충남과 대구·경북, 전북 등 3개 지역에 경제자유구역이 조성된다.
경기·충남에는 평택·당진항 인근을 중심으로 첨단기술산업 클러스터와 함께 수출입·물류기지가 마련되고 대구·경북에는 지식기반산업을 위주로, 전북에는 미래형 산업과 관광·레저산업을 중심으로 각각 경제자유구역이 마련된다.
정부는 지난 21일 오전 과천 정부청사에서 권오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제22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어 이들 지역을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대상지역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8월 연내에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뒤 10월 말까지 강원, 경기·충남, 대구·경북, 전남, 전북 등 5개 지역으로부터 지정 신청을 받아 평가를 진행해왔다.
이번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대상지역 선정에 따라 평택·당진항 인근의 경기 평택시·화성시 일대, 충남 아산시·서산시·당진군 일대 등 총 5개 지구에 내년부터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황해 경제자유구역이 조성된다.
이 지역에는 환황해권 첨단성장산업의 핵심 거점을 조성한다는 것을 목표로 해, 자동차부품단지·IT부품단지 등이 포함된 세계적 수준의 첨단기술산업 클러스터를 완성하고 동북아 수출입 전진기지 및 부가가치 물류기지를 신설하도록 할 계획이다.
대구·경북지역의 경우 내년부터 2020년까지 2단계에 걸쳐 대구광역시와 경산시·영천시·구미시 일대 10개 지구에 경제자유구역이 마련된다.
글로벌 지식창조형 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한다는 목표 아래 국제교육 및 학술·연구관련 산업, 게임 및 문화콘텐츠관련 산업, 패션디자인산업 등이 포함된 동북아 지식기반산업 중심도시로 발전시키고 지역 특화 지식기반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글로벌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전북의 경우 내년부터 2030년까지 전북 군산시·부안군·새만금간척지와 고군산군도 일대 4개 지구에 2단계에 걸쳐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이 조성된다.
이 지역은 동아시아 미래형 신산업 및 관광·레저산업 허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항만과 관광용지를 중심으로 해 미래형 신산업 핵심 생산기지를 육성하고 동아시아 최고의 국제적인 관광·레저 신흥거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경제자유구역에는 기반시설이 국고에서 지원되고 소득세·법인세 등 3년간 면제 및 2년간 50% 감면, 자본재 수입관세 3년간 면제, 외국인 근로자·임원에 대한 근로소득세 감면 등 외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및 개발사업 시행자에 대한 법인세·소득세 감면, 개발부담금·농지조성비 등 부담금 감면 등의 지원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초·중·고 등 외국 교육기관 및 외국 병원 설립과 외국인 전용 카지노 등도 허용된다.
이들 지역은 관계부처 협의가 완료되는 지역부터 경자위의 추가 심의·의결을 거쳐 경제자유구역으로 공식 지정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해당지역 및 인근지역을 올해 안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필요할 경우 투기과열지구, 주택거래신고지역 지정 등 추가 대책도 강구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 경자위를 통해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개발계획과 관련해 외자유치 및 첨단산업클러스터 조성 등에 따른 개발여건 변화를 반영해 5∼11공구에 대한 개발계획을 재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