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발전체제 구상에 기대한다
新발전체제 구상에 기대한다
  • 신아일보
  • 승인 2007.12.2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대선직후 첫 기자회견에서 ‘이제 건국과 산업화, 민주화를 넘어 선진화로 가야하다’고 강조했다.
경제 살리기와 실용으로 요약 된다.
‘성장의 혜택이 서민과 중산층에도 돌아가도록 하는’ 신 발전체제 구축 청사진을 제시 한 것이다.
우리는 이런 국정 비전이 말로만 그치지 않고 당선자 스스로 밝힌 것처럼 ‘화합속의 변화’를 통해 구체화되기를 기대한다.
이 당선자의 대선 승리의 원동력은 뭐니 뭐니 해도 경제회생에 대한 국민의 간절한 열망이었을 것이다.
그런 목마름 때문에 유권자들은 공인으로써 여러 흠집이 노출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선자에게 표를 몰아주었다.
그 까닭은 국민적 기대에 부응해 당선자가 선진화와 신 발전체제 구축이란 청사진을 내건 것은 타당한 목표설정일 것이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데 누가 마다하겠는가.
당선자가 ‘새 정부는 매우 실용적. 창조적인 정부가 될 것’이라고 차기 정부의 성격을 규정한 것도 주목한다.
말만 앞세우지 않고 일과 성과로 보여주겠다는 뜻이다.
외교 분야를 통해 ‘글로벌 코리아’의 위상을 굳히고 북한에 할 말을 하면서 ‘공존을 통한 평화’로 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대목이 그것을 잘 드러내고 있다.
당선자가 제시한 이들 국정 방향을 어는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고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위한 최소한의 선결 조건임에 틀림없다.
문제는 이런 비전과 정책과제들을 어떤 실천 수단을 통해 성과로 이어감으로써 선진화의 동력으로 삼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지금 안팎의 경제여권이 어느 때보다 불안한 상황임을 말할 것도 없고 새 정부의 실용주의적 쇄신정책기조 변화 또한 적지 않은 반발과 저항을 불러온 게 뻔하다는 점도 간단치 않다.
이런 걸림 돌들을 극복하고 우선적인 국정 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과 실행체계를 확립하는 일부터 서둘러야 할 것이다.
경제와 삶의 질 선진화를 함께 이루려면 당선자나 한나라당의 힘만으론 어렵다.
국민을 섬기겠다는 초심을 잊지 말고 독선과 패거리 정치의 유혹은 떨쳐 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