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장 유치 주민투표로 결정’ 불변
‘화장장 유치 주민투표로 결정’ 불변
  • 신아일보
  • 승인 2007.12.2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 총선이후 내년 6월경 주민투표 실시 예정
경기도 하남시는 광역화장장 추진과 관련 김문수 경기지사로부터 5천억원 지원 약속을 공식 확인 받아 내년 6월경 주민투표를 실시, 그 결과에 따라 화장장 유치 여부를 확정하기로 했다.
시 사회복지과 복지사업 TF팀 관계자는 “주민투표를 통해 광역화장장 유치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내년 4월에 총선이 있는 만큼 총선 60일전인 내년 2월 중순 이전에는 주민투표가 불가능해 총선 후에나 주민투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내년 4월 총선으로 광역화장장 유치를 결정하게 될 주민투표 시점이 다소 늦춰지게 됐으나 빠른 시일내 이를 결정할 계획에 있어 상반기는 넘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해 늦어도 6월안으로 주민투표를 통해 광역화장장 유치 여부를 최종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시의 이같은 ‘주민투표에 의한 결정' 불변 입장은 주민소환 직후 김 시장이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주민투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 여론조사등의 방법으로 광역화장장 추진 운운' 입장에서 선회한 것으로 경기도의 5천억 지원 약속 재확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주민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하남시장이 시의회에 주민투표발의(안)을 상정, 의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어 향후 시의회의 의결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지난 18일 김황식 시장의 내방을 받은 자리에서 김 시장에게 광역화장장 유치와 관련, 3천억원의 화장장 건설비와 2천억원의 인센티브등 총 5천억원을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 했다.
주민소환본부 한 관계자는 “시민사회의 갈등을 해소하기는 커녕 주민투표 없는 광역화장장 추진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은 또 다시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며, 주민소환을 불러오게 된 진원지가 광역화장장에 있다는 점을 망각한 것”이라며 “유권자 33%중 2%가 부족했던 주민소환투표 결과를 마치 광역화장장을 추진해도 좋다는 재신임으로 여기는 것은 매우 오만한 착각”이라고 말했다.
송기원기자
kw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