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투표소서 이인제 사퇴공고
인천지역 투표소서 이인제 사퇴공고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9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고의” 주장… 강경대응 방침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9일 인천 지역 한 투표소의 ‘이인제 사퇴 안내문’과 관련해 행정적인 실수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지만 민주당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지난 18일 밤 이인제 후보의 사퇴 가능성이 제기되자 실제 사퇴할 경우 유권자 혼란 방지를 위해 이메일을 통해 각 시도별 선관위에 별도의 안내문을 붙이라는 공지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인천시선관위는 예시문을 만들어 각 구 선관위로 발송했고 인천시 남구 주안8동 제4투표소는 이 지침에 따라 기존 제작된 사퇴 안내문 밑에 매직으로 이인제 후보의 이름을 써넣었다.
이로인해 이같은 사퇴 안내문이 19일 오전 6시부터 한 시간 반가량 게재됐다가 유권자들의 항의를 받고서야 서둘러 폐기됐다.
중앙선관위 양금석 공보관은 “전국 모든 투표소를 조사한 결과 다른 곳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고 해당 투표소에 해명서를 전달했다”며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양 공보관은 “투표관리에 실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므로 이 후보가 재선거를 요구할 경우 당락차 등 여러가지를 판단해 따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당은 크게 반발, 고의적이고 계획적인 일이라며 중앙선관위원장 대국민 사과 성명 등을 요구했다.
민주당 이인제 후보 법률 특보 나천열 변호사는 이날 오후 3시 과천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에 국한 된 것이 아니다. 독재 시대에도 없던 중앙선관위가 직접 선거에 개입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주장했다.
나 특보는 “중앙선관위에 위원장의 즉각적 진상 규명 조치와 사과 성명, 방송 및 언론사 발표 등을 요구했지만 선관위를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우리 당은 이같은 비민주적인 행위가 선관위 단독으로 했다고 여기지 않는다. 이는 이인제 후보를 탄압해왔던 노무현 정권과 대통합민주신당의 합작품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측은 이날 오후 이인제 후보가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등 이번 사건과 관련 법적 조치 등 강경 대응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