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상승에 짓눌린 서민가계
금리 상승에 짓눌린 서민가계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고 실질국민소득(GNI)이 5년 만에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앞질렀다지만 서민들의 체감경기는 냉랭하다.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금리가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양도성 예금증서(CD)가 주도하던 금리 상승에 가산금의 인상과 우대금리폐지가 가세하면서 그야 말로 ‘이자폭탄’이 가계를 폭격하는 형세다.
변동금리 주택 담보대출의 금리 기준이 CD금리가 최근 5.76%로 6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금난에 처한 은행들이 0.41%포인트 급증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SC제일은행 등이 며칠 전부터 대출에 따라붙은 가산 금리를 인상 했고 우리은행은 우대금리를 한시 폐지함으로써 사실상 금리를 크게 올렸다.
이로 인해 은행의 담보 대출 금리 치고 연 8.15%에 이르는 등 대부분 8%대에 진입 했다.
주택담보대출 (244조원)중 94%가 변동금리인 것은 감안하면 치솟은 금리가 서민생활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고물가, 고금리 추세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렵다는데 있다. 올해보다는 내년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최근의 물가오름세는 고유가와 국제 원자재 값 상승, 중국발 인플레이션 우려 등 공급측면에서 기인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물가 당국이나 통화당국도 별로 손쓸 여지가 없다.
게다가 그동안 물가 상승 압력을 누그러뜨리는 완충역할을 했던 환율마저 최근 약세로 돌아서면서 물가에 가해지는 충격파는 2배 이상 강력해졌다.
또한, 부담 증가속도도 가히 살인 적이다. 모처럼 되살아나기 시작한 소비 심리가 이자 부담에 짓눌려 위축되면 우리 경제는 예상보다 빠르게 냉각될 수 있다.
‘저성장속 양극화 심화’가 더욱 고착화 될 수 있는 것이다.
재경부는 ‘자금 흐름에 지나친 쏠림 현상이 나타나면 유동성공급 등으로 선제 대응 하겠다’고 밝혔지만 맘이 놓이질 않는다.
당국은 병동금리 대출의 금리상한선 설정 등 금융 불안을 가라앉힐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대선후보들은 앞다퉈 서민경제를 살리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소액신용 불량자를 구제해주고 양질의 일자리를 떠안기겠다고 장담한다지만 서민들이 바라는 것은 단순하다.
시장 물과 관리를 잘해 달라는 것과 자고나면 치솟는 금리를 안정시켜 달라는 것이다.
그것이 서민의 보살피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