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선거 바른 선택할 때다
대통령선거 바른 선택할 때다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대 대통령 선거일이 막판에 접어들었다. 이번 선거는 과거 틀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상황들이 속출하며 이상한 선거라는 평가 속에서 막이 내려지고 있다. 대선후보가 사상 최다인데다 여야 진영에서는 후보가 나눠졌고 이와 맞물려 지역구도는 큰 변수가 되지 못하고 있다.
각종 여론 조사를 보면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대세가 요지부동이고 다른 후보들은 마지막까지 대역전을 노리며 희망의 불씨를 살리려하고 있다.
각 후보 진영은 대선의 최대 변수였던 BBK주가 조작 사건을 둘러싸고 사활을 건 힘겨루기를 해왔다. 또 범여권에서는 지난 97년 2002년 두 차례의 대통령 선거에서 DJP지역 연대니 후반 단일화처럼 이번 선거에서도 막바지까지 후보 단일화를 추진했고 한나라당도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를 영입하는 등 외연확대를 도모했다.
과거위력을 발휘했던 정치공방이니 정치 공학적 전략이 모두 동원했다. 그러나 각 후보 진영과 정당은 아직도 네거티브의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후진적 형태로는 참된 민주선거를 기대할 수 없다. 대통합 민주신당 정동영 후보와 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여전히 BBK사건을 물고 늘어지면서 검찰의 공신력을 훼손하기에 혈안이 되었다.
정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에게 검찰수사결과 발표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검찰수사에 직접 관여 해달라고 촉구 했다. 이 후보는 캠프의 변호사를 통해 ‘검찰이 김경준 씨를 회유 협박했다’며 국가인권 위원회에 진정서를 냈다. 두 후보는 정책대결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이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약점을 캐고 공격하는 데만 열중 해왔다.
각 후보는 이제라도 남은 두 차례의 합동 TV토론회의 유세 공약발표회를 통해 비전과 정책으로 승부해야 한다. 후보들의 공약 중에는 실행되면 나라의 진로에서부터 국민의 일상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것이 너무 많다. 이런 공약들이 제대로 걸러지지 않은 채 투표할 수 는 없는 일이다.
유권자는 도덕성 논란을 제외하고 어떤 선택을 할 또 하나의 본연의 기준인 정책에는 어떤 후보가 실천 가능한 후보인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 누가 대통령에 당선 되더라도 정책에 대해 책임은 지지 않아도 될 정도라는 안타까운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각 후보 진영은 앞으로 남은 2차례 합동방송토론회에서 의미 있는 정책대결로 유권자들에게 선택 길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각 후보나 정당들은 이번 대선의 승패가 전부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대선 후 곧바로 치려지는 18대 총선과 또 5년 뒤 찾아올 다음 대통령 선거 등을 대비하며 국민과 역사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