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선거 선택은 유권자의 몫이다
정책선거 선택은 유권자의 몫이다
  • 신아일보
  • 승인 2007.11.29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대 대통령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후보들의 미래도 대한민국의 장래도 유권자에게 달렸다. 그들의 한 표가 결국은 자신들의 내일을 결정 한다.
앞으로 5년간 누가 이 나라를 가장 신나는 세상으로 이끌 것인지 가려내야 한다. 그러려면 유권자들이 깨어있는 의식으로 후보들의 정책과 능력, 인물 됨됨이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어느 후보가 나은지 판단하는데 할애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대선 판은 어지럽기 그지없다. 후보들이 난립했다. 그나마 서로 물고 뜯어 상처투성이다. 유권자들 사이에서는 정치 냉소주의가 만연하고 이는 투표 불참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그러나 그럴수록 유권자 참여의식을 발동해야 한다.
여야 후보들은 민생현장을 돌면 제 각각 표심잡기에 나섰다. 하지만 비전과 정책의 제시보다는 상대를 헐뜯는 목소리가 여전하다. 국민의 최대 관심은 ‘누가 경제를 살릴 것인가’에 쏠려 있지만 각 후보의 경제공약을 말만 번드르르하지 구체적인 실행계획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주먹구구식 공약이 실정(失政)을 낳는다.
노 대통령은 후보시절 불쑥 공약으로 내세운 수도 이전을 무리하게 추진하느라 헌법을 위반했고 행정중심 복합도시 추진하는 데도 국력을 적지 않게 낭비했다.
그는 ‘2002년 대선 때 이회창 후보가 성장률 6%를 (공약으로)내놓기에 약이 올라 7%로 올려 내 놓았다’고 당선 뒤에 고백할 정도였다. 공약이 실천 의지나 프로그램은 없고 장미빛으로 물들었다면 유권자들에게 다가갈 수 없다. 막말로 지지층을 끌어 모으기 어렵다. 후보들이 종합공약집을 아직도 못 내놓는 등 판단 자료가 미흡하긴 하지만 정책의 기본 방향을 제시되어 있다. 경제, 교육 등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분야에서 어느 후보의 정책이 올바르고 실천 가능성이 높은지 가늠해야 한다.
그리고 후보들의 주변 인물은 함께 평가해야 할 것이다. 대통령 측근들의 모자람으로 나라가 우왕좌왕한 사례가 과거에 너무 많았다.
최근 일부 후보의 팬클럽이나 단체가 불법 집회를 통해 바람몰이를 하려고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후보 진영의 불법 타락을 응징하는 궁극적 책임은 유권자에게 있다. 흑색선전과 지역주의에 휩쓸리지 말아야 한다.
집권비전 경쟁도 본격화해야 할 것이다. 후보들이 상대의 벨트라인 아래를 치려만 하지 말고 내 자신이 대통령이 돼야 하는지를 정책적으로 입증해야 한다. 이런저런 흠이 있는 후보들만 넘쳐나는 최악의 대선이 안 되기 위해서는 유권자의 의식이 깨어야 한다. 실현 가능성이 없는 달콤한 공약만은 내건 후보를 경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