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의혹 진위가려라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의혹 진위가려라
  • 신아일보
  • 승인 2007.11.2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그룹 법무팀장 출신 김용철 변호사와 천주교 정의 구현 사제단이 4번째 회견을 통해 ‘삼성의혹’을 주장했다.
그는 비자금 조성 방법과 용도 등을 앞서 3차례보다 훨씬 구체적이다.
그러나 삼성측은 ‘허위·왜곡·과장된 주장을 거듭한 것’에 불과하다며 법적 대응을 강구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로써는 어느 쪽이 그르고 어디까지가 진실인지 종잡기가 어렵다.
김 변호사는 삼성 비자금 600억 원대를 이건희 회장의 부인과 친인척들이 고가의 미술품을 구입하는데 썼다며 미술품의 리스트까지 내놓았다.
그러나 삼성측은 ‘미술품을 미술관에서 구입할 때는 개인 자금으로 구입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김 변호사는 1999년 삼성그룹의 중앙일보 분리는 이회장의 주식지분을 매입할 능력이 없던 홍석현 회장에게 명의 신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 위장 분리라고 주장했다. 진상 규명 이전에는 속단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또 삼성계열사의 분식회계와 회계법인의 묵인 유명법무법인의 에버랜드 전환 사채 발행 관련 사실 조작, 삼성자동차 법정 기록 불법소각, 시민단체 인맥관리 내역 등도 폭로 했다.
그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핵 폭발력을 갖기에 충분한 내용들이다.
삼성은 ‘터무니없는 허위주장’이라며 전면 부인 하고 있다.
삼성재직 당시 비자금 50억 원 차명관리로 시작된 김 변호사의 폭로는 새로 취임한 임채진 검찰총장을 포함한 삼성떡값 수수 고위 검찰명단 공개로 이어 졌다.
그 결과 검찰은 특별수사 본부를 구성하고 정치권을 여야합의로 마련한 삼성특검법을 국회에서 통과시켰다.
김 변호사가 다시 메가톤급 비리의혹을 추가 폭로함에 따라 청와대는 삼성특검법을 수용키로 하였다.
법이론을 이유로 삼성비리의혹을 덮어놓기에는 그 의혹의 수위가 지나치게 높아져 덮어둘 수만은 없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이다.
삼성은 국내총생산(GDP)의 6분의1. 한국 총수출 5분의1을 커버하는 대한민국 리드 기업이다.
그런 삼성을 둘러싸고 공방이 소모전으로 치닫는 것은 국민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
신속한 진상 규명만이 불필요한 논란을 잠재울 수 있다.
검찰은 더 이상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말고 조속히 수사에 착수해 전력투구하기 바란다. 김 변호사와 삼성은 관련 자료를 제출하는 등 수사에 최대한 협조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