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 납품비리, 로비 여부 수사
영광원전 납품비리, 로비 여부 수사
  • 신홍섭 기자
  • 승인 2012.11.0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업체 관계자 소환 등…민관합동조사단도 구성
검찰이 위조된 품질검증서를 통해 국내 원전에 제품을 납품한 업체 관계자들을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6일 광주지검 특수부(부장검사 김석우) 등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해외 품질검증기관의 검증서를 위조해 국내 원전에 부품을 납품한 업체 관계자들을 소환해 검증서 위조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에 앞서 한국수력원자력은 품질검증기관으로 인정하는 해외 12개 기관 중 1곳의 품질검증서를 위조한 8개 납품업체를 적발해 지난 2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이들 8개 업체 중 대다수가 광주와 전남 지역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들이 로비를 통해 제품을 납품했는지 여부를 조사중이다.

또 이들과 납품 계약을 맺은 영광원전 관계자들이 로비에 연루됐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영광원전 자재납품 관계자들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업체들이 위조된 검증서를 통해 납품한 237개 품목 7682개 제품의 품질도 전문가 자문을 통해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이들 업체들이 영광원전을 비롯해 고리, 월성, 울진 등 4개 원전본부에 10년간 제품을 장기 납품한 것으로 미뤄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체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한수원도 추가로 위조된 검증서가 확인될 경우 검찰에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기 단계지만 한수원으로부터 전달받은 자료가 있는 만큼 업체와 영광원전 관계자들을 상대로 납품 비리에 초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으로 원전 안전성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르면 7일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전면 조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민관합동조사단이 꾸려지면 이번에 문제 부품들이 사용된 곳에 대한 안전 점검은 물론, 원전 품질관리 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과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책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전력수급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이달 중으로 초고강도 전력수급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