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그룹, 에너지 사업 공격적 확대
STX그룹, 에너지 사업 공격적 확대
  • 신아일보
  • 승인 2007.11.2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열 에너지 회사들 SK에너지로 흡수합병
STX그룹이 에너지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STX그룹은 STX에너지, STX오일앤서비스, STX탱크터미널 등 계열 에너지 회사들을 모두 SK에너지로 흡수합병키로 했으며 이를 통해 발전, 석탄, 태양광, 바이오에너지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한다는 방침이다.
19일 STX그룹에 따르면 STX에너지는 오는 12월 25일 STX오일앤서비스(옛 타이거오일)를 합병해 통합 회사로 출범한다. 그에 앞서 STX오일서비스는 오는 12월 15일 자회사로 유류보관업을 하던 STX탱크터미널을 역시 흡수해 합친다.
즉 STX에너지, STX오일앤서비스, STX탱크터미널이 ‘STX에너지'로 집결되는 것.
이 같은 통합을 기반으로 해 STX에너지의 사업영역도 국내외로 확대된다. STX에너지는 358억원을 들여 지난 6월 인도네시아 광권 보유회사 지분 81.0%를 매입해 해외 자원개발 사업과 투자사업에 활용키로 했다.
STX에너지는 최근 중국 산서회능매업유한공사 지분도 12%를 사들였다. 매입가격은 153억여원으로 회사측은 이를 통해 중국에서 PCI용 석탄광산을 개발하고 석탄사업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과 바이오에너지 등 뉴에너지 사업에도 진출을 선언했다. STX에너지와 ㈜STX가 각각 480억원, 120억원 등 총 600억원을 출자해 가칭 STX솔라를 설립해 태양광 사업에 착수한 것.
이밖에도 STX그룹은 ㈜STX가 아제르바이잔 이남(Inam) 광구 석유 탐사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룹 차원에서 현대오일뱅크 인수전에도 뛰어든 상태다.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만약 현대오일뱅크까지 STX가 보유하게 된다면 STX의 에너지 사업은 비약적인 탄력을 받게 전망이다.
박민언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