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좌석 안전벨트는 또 다른 생명띠
뒷좌석 안전벨트는 또 다른 생명띠
  • 신아일보
  • 승인 2007.11.2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태 경북경찰청 경비교통과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의 경우 운전자를 비롯하여 뒷좌석 탑승자까지 모든 승차자가 안전띠를 착용하도록 되어 있음에도 실태조사 결과 안전띠의 착용 준수율은 극히 저조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유인즉 뒷좌석의 안전띠 착용은 일반도로에서는 의무규정이 아니나 고속도로에서만 의무사항으로 되어있어 뒷좌석 안전띠 착용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
언론에서도 여러 차례에 걸쳐 집중적으로 보도되어진 바 있듯이 관광버스가 고속도로 운행중 발생한 교통사고를 보게 되면 사고 당시 안전밸트를 착용하지 않은 탑승객이 차량 밖으로 팅겨져나가 안타깝게 목숨을 잃는 불행한 결과가 발생하는 반면 탑승객들이 제대로 안전띠를 착용하여 한 명의 사상자가 발생치 않았다는 것은 우리에게 모든 탑승자의 안전띠 착용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교훈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 사고분석에 대한 결과를 보면 뒷좌석의 승차자가 안전띠를 매지 않을 경우 사고 발생시 뒷좌석 탑승자가 앞좌석 뒷부분에 강력한 충격을 주어 운전자의 사망률이 5배나 높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고속도로에서는 모든 좌석의 승차자가 안전띠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뒷좌석 탑승자가 착용한 안전띠는 또 다른 생명띠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안전띠 착용의 생활화야말로 인명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길이며 특히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이 세상 하나밖에 없는 자신과 타인의 고귀한 생명을 지키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