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노무현 NLL발언’의혹 국정조사해야”
여 “‘노무현 NLL발언’의혹 국정조사해야”
  • 최우락 기자
  • 승인 2012.10.1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정 “새누리 사실왜곡, 단독회담·비밀녹취 없었다”
새누리당이 10일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간의 비공개 대화록 존재 여부과 관련,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민주통합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기를 문란케 하는 실로 엄청난 사건”이라면서 “(민주당이) 떳떳하다면 국정조사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당내 진상조사위 및 국회 정보위를 가동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을 ‘대북 게이트’라 명명, “비공식 녹취록 존재 여부 뿐 아니라 북핵문제 관련 북한 입장을 크게 대변한 문제, 주한미군 철수 및 대규모 대북 지원 문제 등 철저히 내용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이 녹취록 존재를 인지했는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또 지금은 그것과 관련해서 입장이 어떤지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새누리당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간사인 정문헌 의원이 지난 8일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노 전 대통령이 회담 당시 ‘NLL 포기 발언’을 했으며, 회담 내용은 녹음됐고 북한 통전부는 녹취된 대화록이 비밀합의 사항이라며 남측 비선 라인과 공유했다”면서 “현재 통일부와 국가정보원에서 이 비밀 녹취록을 보관하고 있다”고 주장, 이슈가 불거져 나왔다.

이에 대해 참여정부 당시 정상회담을 공식 수행했던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 김만복 전 국정원장, 백종천 전 청와대 안보실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반박기자회견을 열고 “두 정상 사이에는 별도의 어떤 단독회담도 없었고 비밀 합의도 없었다”면서 “이와 관련해 비밀녹취록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선을 두 달여 남겨놓은 시점에서 왜 이런 황당한 발언을 사실인 것처럼 말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미 세상을 떠난 전직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고 정상회담의 권위와 가치를 무너뜨린데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