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비자금 의혹 조속히 해소해야
삼성비자금 의혹 조속히 해소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07.11.06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전략기획실 개편) 법무팀장을 지냈던 김용철 변호사가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과 언론을 통해 폭로한 내용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7년 간 삼성에서 임원으로 일한 김 변호사가 주장한 비자금 50억 원 조성의혹에 이어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아들 이재용 씨의 재산 축적 과정에 불법 행위, 에버랜드사건 증인 조작 등 내용 하나하나가 사회적으로 상당한 충격과 파문을 일으킬 만한 사안이다.
돈의 힘으로 법조계에 불법로비를 하는 게 담당 업무였다고 고백한 김 변호사는 자신이 유력 검사의 명단을 작성하고 명절 때면 500만~수천만 원씩 돌렸으면 현직 검찰 최고위직도 로비 대상에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 명의로 된 거액의 차명 계좌의 존재도 확인 됐다.
문건의 ‘회장 지시사항’에는 ‘금융관계 변호사, 검사, 판사, 국회의원 등 현금을 주기는 곤란 하지만 (호텔 할인권)을 주면 효과 있는 사람에게 적용하면 좋은 것’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또 ‘돈을 안 받는 사람(추미애 등)에겐 호텔 할인권이 부담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곁들였다. 추미애 전 의원은 2004년 이전에 상당한 액수의 선거자금 제의를 받았으나 거절했다고 밝혔다.
문건만 본다면 삼성은 사회지도층 전역에 걸쳐 전 방위 로비를 한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삼성은 ‘돈이 아니고 마음의 정표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설득력이 없다.
특히 삼성 이재용 씨에게 경영권을 넘겨주려고 에버랜드 전환 사채를 헐값으로 발행한 혐의로 기소됐을 때 담당 재판부에 30억 원을 건너려 했다는 주장은 가히 충격적이다.
심지어 김 변호사 자신이 직접 나서 증인 및 증언을 조작했다고 고백하며 검찰고발이 아니라 자수라는 표현을 썼다. 문건만 보면 그동안 추측으로만 나돌던 삼성 측 로비 의혹의 단면을 드러낸 셈이다.
결국 삼성임원 명의의 차면 계좌를 통해 불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로비에 써왔다는 게 김 변호사의 주장에 대해 ‘터무니없다’며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관련 내용은 명쾌히 해명하지 못한다면 의혹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세계 초인류 기업 삼성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이상 검찰로서 수사여부를 적극 검토 해야 한다. 김 변호사의 폭로 내용과 공개된 문건 등이 사실이라면 금융실명제법 위반, 뇌물 공여 등 실정법 에 어긋나는 사안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과 국세청 등 관련 기관들도 눈치를 볼게 아니라 비자금 조사에 즉시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