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점검으로 풍요로운 추석 명절을 보내자
안전점검으로 풍요로운 추석 명절을 보내자
  • 김 정 일
  • 승인 2012.09.2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기운을 느낄 수 있어서 이제는 가을의 문턱에 접어든 것 같다.

내일부터 추석 연휴다.

해마다 추석 연휴 때면 매스컴마다 사건ㆍ사고 소식에 어떻게 하면 사고 없는 연휴를 보낼 수 있나?’ 하는 걱정이 먼저 앞선다.

추석을 즈음하여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사건&사고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대처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먼저 성묘객들이 벌초하기 위해 들이나 산을 많이 찾게 되는데 벌 쏘임이나 뱀 물림, 예초기사고 등 가을철 안전사고다.

벌 쏘임·뱀 물림 인명피해는 최근 3년(’09~’11)간 32,714명의 환자(병원진료) 중 9월에 10,022명(30.6%)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추석 명절 벌초·성묘객이 많은 시기에 집중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안전한 벌초길 및 풍요로운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시민에게 몇 가지 당부드린다.

첫째, 벌 쏘임 사고의 안전수칙으로는 벌을 자극하는 향수, 화장품 등과 밝은 계통의 의복을 피하고 벌이 날아다니거나 벌집을 건드려 벌이 주위에 있을 때는 손이나 손수건 등을 휘날려 벌을 자극하지 않도록 한다.

둘째, 독사 등 뱀에 물렸을 때 생체징후를 확인하면서 환자를 안정시키고 물린 부위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며 물린 부위의 상·하부 5~10cm 떨어진 곳을 넓은 끈이나 고무줄, 손수건 등으로 묶어 독이 퍼지는 것을 지연시켜야 한다.

그리고 신속히 병원으로 후송한다.

셋째, 예초기 사용 시 안전수칙으로는 예초기 날의 조임 상태를 확인하고 칼날에서 돌, 나무뿌리 등을 철저히 제거 후 예초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목이 긴 장화나 장갑, 보호안경 등 안전 장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누구나가 알고 있으면서도 ‘설마 나한테…….’라는 생각에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안전점검이지만 우리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예방할 수 있는 안전사고다.

이번 추석 명절은 안전수칙 준수로 단 한 건의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는 풍요롭고 안전한 추석 명절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