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평화산단 조성 “가능성 있다”
철원 평화산단 조성 “가능성 있다”
  • 철원/최문한기자
  • 승인 2012.08.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정부관계자등 300여명 참석 구체적 실현방안 논의
통일연구원이 주관하고 강원도가 후원하는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 추진방향에 대한 학술회의가 21일 국회 헌정기념관 2층 대강당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한기호 국회의원, 이춘호 코리아DMZ협 상이대표, 정호조 철원군수, 정동화 철원군의장을 비롯한 정부관계자, 철원사회단체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학술회의는 정회성 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이자 현 환경과 문명 대표가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방안’에 대한 연구발표를 통해 접경지역 철원의 환경, 지리적 접근성, 남북관계 등을 고려한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등 다양한 적지이유를 보고했다.

지정토론자인 손기웅 통일연구원 북한인권연구센터소장, 고경빈 남북교류지원협회장, 문성묵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연구위원, 염성덕 국민일보 논설위원, 조윤수 외교통상부 전휴스턴 총영사가 참석해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방안과 종합적인계획을 논의했다.

특히 접경지역인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남북교류협력 확대 및 평화적 통일기반조성을 위한 대형프로젝트 사업임을 밝히고 제2의 개성공단을 잇는 남·북 관계와 군사적·전략적 경제협력에 대한 북한 호응의 가능성을 강조했다.

또 철원과 연계될 수 있는 러시아 가스관 교역과 철원평화산업단지에 입주될 수 있는 다양한 유치업종, 남·북 정치적인 상황에 따른 이 사업의 전개성과 북한의 열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참석한 한 토론자는 “접경지역인 철원의 접근성과 특성을 고려할 때 남북의 경의선 연결을 통한 북한의 저렴한 노동력확보, 통일관광산업, 물류유통산업 등 생각해 볼 때 평화산업단지는 철원이 최고의 적지”라며 “이 같은 시점에서 가장 문제는 남북경협을 위한 북한의 태도와 협조가 가장 넘어서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볼 때 현재 북한의 김정은이 변화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남 교류를 통해 충분히 가능한 사업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