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5천억 달러 생명자원 시장 잡아라
2조5천억 달러 생명자원 시장 잡아라
  • 신아일보
  • 승인 2007.10.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확보·관리 및 활용 마스터플랜 마련키로
오는 11일 관련부처·연구자 참여 1차 공청회 개최

생명자원분야 세계 7위권의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정부가 생명자원의 확보·관리 및 활용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기로 했다.
과학기술부는 ‘국가 생명자원 확보.관리 및 활용 마스터플랜’(안)에 대한 각계의 의견수렴을 위해 오는 11일 관련 부처 및 연구자 150여명이 참여하는 1차 공청회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국가 생명자원 확보.관리 및 활용 마스터플랜’(안)은 ‘향후 10년 이내 생명자원분야 국가경쟁력 선진 7위권 진입’ 비전 아래 생명자원의 효율적 종합관리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이루기 위해 관련 부처 공동으로 마련되었다. 앞으로 예산 조정·배분 시 생명자원 분야의 투자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생명자원은 바이오경제를 지탱하는 무궁한 가치의 미래자원으로 생명자원 활용 세계 시장규모는 향후 2조5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가 생명자원 확보·관리 및 활용 마스터플랜(안)에는 미래 고부가가치 생명자원 확보, 생명자원의 종합 및 연계 시스템 강화, 생명자원의 산업화 활용체계 강화 및 법·제도의 정비를 4대 전략으로 삼아 세부 실천과제들을 담고 있다.
공청회에서 개진된 각계의 의견은 향후 정책 입안과정에 반영해 ‘국가 생명자원 확보·관리 및 활용 마스터플랜’ 수립에 이용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