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우리의 자녀교육에는 관심도 없는가?
‘인천경제청’…우리의 자녀교육에는 관심도 없는가?
  • 신아일보
  • 승인 2007.10.0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성 인천시교육위원회 의장

최근 인천은 도심균형 발전을 위한 도시재생사업과 인천경제자유구역 조성 사업으로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2014년 까지 적어도 143개교가 새로 신설되어야 한다.
하지만 인천교육청은 학교신설 수요 증가로 학교설립 비용을 자체적으로 감당 할 재원이 없어 자칫 학교 없이 아파트만 들어 설수 있는 실정에 놓여있다.
이렇게 신설학교 설립 문제가 인천교육의 당면 현안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인천광역시교육원회에서는 2007.8.30일 개발지역내 학교설립 방안 모색을 위한 교육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개발계획 주체인 인천광역시로부터 교육은 교육청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인천광역시 차원에서도 개발에 따른 신설학교 설립 비용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그러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지구 1.3공구 공동주택 건설사업 계획을 검토하면서 교육청의 학생수용을 위한 학교신설 계획이 없어 부적합 하다는 의견에도 불구하고 (시행사: 게일사외) 건축계획을 승인 해 주었다.
이는 기존 청라지구(시행사: 중흥건설)의 국내기업에는 미 승인한 것과 대조적으로 외국기업은 (시행사: 게일사외) 승인해 줌으로써 이중적인 행정으로 혹 시민들에게 외국기업에 특혜를 주었다라고 오해나 받지 않을까 걱정이다.
과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교육을 생각이나 하고 있는 것일까?
건축승인에 따른 인천교육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모르고 승인을 해 준 것인가? 아니면 잠시 망각한 것인가 ?
건축승인을 내어준 송도 1.3지구는 2010년에 2072세대가 입주한다. 어림잡아도 약 1500여명의 학생이 안전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먼 거리도 버스 통학을 하여야 할 것이며, 인근학교는 과밀 및 2부제 수업으로 1970~80년대의 교육환경으로 되돌아 가는 것이다.
혹여 입주민들이 이러한 여건을 모르고 입주하였다고 하자, 차후에 불거질 대규모 집단 민원에 대하여 과연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 할 것인가 ?
향후에 발생할 대규모 집단 민원에 대하여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뿐 아니라 인천광역시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인천의 미래 아니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하여 2세 교육은 그 어느 사업보다도 중요하다는 데에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그 책임은 교육관계자 뿐 아니라 인천광역시와 기초자치단체 등 인천시민 누구나의 과제이며 책무다.
경제유구역청은 지금이라도 송도지구 입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하고 학교 없는 명품도시건설이 어렵다는 사실을 중시하여 학교설립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 해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