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박지원 체포동의안' 두고 긴장감 고조
여야 '박지원 체포동의안' 두고 긴장감 고조
  • 최우락 기자
  • 승인 2012.07.2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를 놓고 국회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검찰이 박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3차 소환통보에도 출석을 거부하자 오는 30일 체포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체포동의안 처리 여부를 놓고 여·야 간 7월 임시국회 막바지 수싸움이 한창이다.

박 원내대표 강제구인을 위한 검찰의 체포영장 청구는 결국 국회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의미한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은 그동안 불체포특권의 남용방지를 외치며 쇄신을 내세우더니 정작 자당의 원내대표의 비리 혐의에는 면책특권을 앞세우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사실상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비하여 소속의원 해외출장 자제령을 내린데 이어 인원 점검에 착수하는 등 검찰이 체포영장을 청구하면 곧바로 체포동의안 표결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그동안 무조건적인 ‘박지원 감싸안기’ 입장을 고수해왔지만, 최근 이해찬 대표의 ‘박지원 방탄국회’를 연상시키는 8월 임시국회 소집 발언 이후부터 당 내부의 반발기류가 조심스럽게 조성되고 있다.

지난 26일 ‘방탄국회’에 반대를 표명하는 민주당 의원들 10여명이 여의도 모처에서 교류를 갖고, 오는 30일 의총에서 ‘체포동의안 저지’를 당론으로 채택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나설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한 초선 의원은 “방탄국회는 여론과 너무 동떨어져 있어 여론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면서 “당에 도움이 되지도 않고 직면한 대선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관련된 의견을 공식적으로 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본회의 표결이 현실화되면 민주당의 경우 반대표를 던지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새누리당이 과반에 육박하는 의석수(149석)를 점하고 있다는 점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은 쉽지 않아 보인다.

아울러 민주당은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와 같은 상황이 재연될 경우, 거센 비판 여론이라는 후폭풍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물리적으로 표결 또는 본회의 자체를 저지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는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