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농업인들 철원오대쌀 농법 배운다”
“일본 농업인들 철원오대쌀 농법 배운다”
  • 철원/최문한 기자
  • 승인 2012.07.20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원 찾아 FTA 대응 위한 선진농업 벤치마킹

【철원】일본 대표 수도작 농업인 단체 30여명이 철원오대쌀 농법 등 선진농업을 배우기 위해 지난 18일 철원을 찾았다.

일본서 전국 토지를 생각하는 모임(대표 오가타 야스오, 이하 전토생)의 이번 철원방문은 한국의 FTA 체결 후에도 경쟁력을 잃지 않고 국내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으며 고가로 판매중인 철원오대쌀의 경쟁력의 원천을 찾기 위해 오대쌀 주산단지인 철원을 방문지역으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전토생은 최전방 철원읍 대마리 두루미평화관에서 열린 토론회와 오대쌀 생산단지 등을 방문하며 철원오대쌀이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가 된 과정 등을 접했다.

대마리 지역에서 수도작을 경영하는 최정호(57세)씨는 토론회 자리에서 “지역의 지후특성에 맞는 최적의 품종선택, 연구․지도기관의 품종에 적합한 최적 매뉴얼 개발, 수도작에 관한 한 최고의 기술자인 철원농업인들이 정성껏 재배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농업인들은 철원오대쌀의 경쟁력 유지에 한몫을 하는 철원농협 RPC, 식량과학원 철원출장소 등 기반시설을 방문해 “차후 일본의 FTA 체결에 대응하는데 도움을 얻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본의 ‘전토생’은 홋카이도, 도쿄, 나고야, 후쿠시마 등 일본 전국에 조직을 둔 대표적인 농업인 단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