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신나루·레포츠밸리 조성 본격화
낙동강 신나루·레포츠밸리 조성 본격화
  • 경북도/김상현기자
  • 승인 2012.07.0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국비등 116억 확보…올해 착공 내년말 완공
경북도는 낙동강변을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한 “낙동강 신나루 및 레포츠밸리 조성사업”에 2013년까지 국비 158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317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지난해 37억원 투입에 이어 금년도에는 국비 58억원 등 11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지금까지 낙동강 신나루 조성사업 중 안동 개목나루 및 상주 회상나루는 금년 상반기에 기반공사를 착수 하였으며, 구미 비산나루는 10월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11월에 기반공사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고령지역의 개경포나루 및 낙동강 레포츠밸리 조성사업은 금년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초에 본격적인 기반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낙동강 신나루 조성사업은 국비 127억원 등 254억원을 투입하여 과거 낙동강 유역에 존재했던 100여개 나루 중에서 역사적으로 복원가치가 있고 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안동 개목나루, 구미 비산나루, 상주 회상나루, 고령 개경포나루를 복원하는 사업이다.

각각의 나루에 나루터와 주막촌을 조성하고, 황포돛배를 도입해 뱃길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나루터별 차별화된 테마시설을 조성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시민 휴양관광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안동 개목나루는 안동호와 인접한 곳으로 풍류를 핵심테마로 하여 수상문화공연장과 경북의 전통명주(名酒)를 체험할 수 있는 안동명주촌을 조성한다.

상주 회상나루에는 전통객주 시설을 재현한 한옥 형태의 숙박시설을 조성하고, 낙강예술문학관을 도입하여 예술문학 체험공간을 조성한다.

구미 비산나루는 첨단디지털 인프라 및 기술을 활용한 디지로그나루문화체험관을 건립하여 지역의 구미공단, 금오공과 대학교와 연계해 다양한 산업, 연구기술이 시연되는 문화이벤트 공간으로 조성하고, 주변의 생태하천, 체육시설과 더불어 도시 강변문화 명소로 조성한다.

고령 개경포나루에는 나루쉼터와 팔만대장경을 머리에 이고 행진하는 이운식(移運式)을 체험할 수 있는 팔만대장경 메모리얼광장을 조성한다.

또한 ‘낙동강 레포츠밸리 조성’ 사업은 국비 31억 등 63억원을 투입하여 낙동강변에 친환경적인 레저스포츠 공간을 조성하여 레저관광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고령 우곡 부례지구에 산악자원 레저공간을 조성하여 달성지역의 수변자원과 연계하는 사업으로써 산악스포츠코스 개설, 산악레저지원센터 조성, 캠핑장, 바이크텔, 강과 산을 연계한 인공 암벽등반장 등을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