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자
가을철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자
  • 신아일보
  • 승인 2007.09.1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금철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해마다 이맘때면 농촌 들녘은 영농철을 맞이하여 벼베기 등 바쁜 하루를 보내게 되는데, 평소보다 많은 경운기 및 트랙터 등 농기계가 도로를 지나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농촌여건상 밤늦게까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농기계 교통사고의 대부분이 야간에 많이 발생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사전에 충분이 예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영농철이면 안전의식 결여로 인한 교통사고로 귀중한 인명 및 재산 피해 손실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매년 되풀이되는 농기계 교통사고를 방지하여 안전한 영농철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다음사항을 유의하여 안전운행에 각인할 필요가 있다.
첫째, 농촌지역 특성상 영농철에는 야간작업을 많이 하는데 되도록 일출전이나 일몰후에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도로운행은 자제해야 한다.
둘째, 부득이 야간에 농기계를 운행할때는 후면에 반드시 야광반사판이나 방향지시등을 부착하여 도로를 운행중인 차량운전자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야간에 농기계 운전자나 동승자는 어두운 색깔의 의복보다는 밝은 계통의 잘 보이는 의복을 착용하여 멀리서도 식별이 잘 되어야 한다.
넷째, 농촌이 점점 고령화로 인한 습관적으로 음주를 하게 되는데 음주후 절대 농기계를 운행 하지 말아야 한다.
농민들이 바쁘게 일하는 지금 야외로 나들이를 가는 도심 운전자들은 농민들이 밤 늦게까지 일하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며 차량운전자들은 농촌지역 야간 운행시 보다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안전사고를 예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