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쾌적하고 아름다운 가로환경 조성
구리, 쾌적하고 아름다운 가로환경 조성
  • 구리/정원영기자
  • 승인 2012.07.0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정기적 도시경관 시설물 일제점검 실시
경기도 구리시는 관내 국도변 가로환경의 경관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고 아름답고 쾌적하게 개선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시경관 시설물 일제점검을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해 나가는데 힘쓰기로 했다.

지난 5월부터 매월 2회 이상, 구리시 경관디자인 심의위원인 경관전문가와 합동으로 실시하고 있는 도시경관 시설물 일제점검에서 총59건의 경관을 헤치는 시설물을 조사했으며, 타시군의 우수 건축물 사례에 대해서도 벤치마킹하여 사례를 접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경관시설물 일제점검은 구리시 공공시설물 디자인가이드라인 및 경기도 공공디자인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도시경관을 헤치는 주범인 불법 간판 등을 비롯하여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시설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즉시 개선이 가능한 경관시설물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에서 조치완료 하고, 예산수반 등 시일이 소요되는 시설물에 대해서는 예산편성 및 구리시 경관기본계획 용역 시범사업에 반영 중장기 과제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5월부터 ‘경관기본계획 용역’을 수립 중에 있는바, 현재 경관 설계지침을 작성 중에 있으며 세부적으로 건축물, 옥외광고물, 공공시설물, 색채 등에 대한 디자인 심의, 자문시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하도록 관내 도시경관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하여 실행력이 담보 될 수 있는 경관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경관시설물에 대한 일제점검을 하여 체계적인 도시경관을 만들어나가고자 노력하고 주변경관과 조화롭게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업 부서별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실무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