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 불법사찰까지 했다니
불교인 불법사찰까지 했다니
  • .
  • 승인 2012.06.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내내 종교 편향 구설에 시달린 이명박 정부가 임기 종료 몇 달을 앞두고 다시'종교 편향'논란의 큰 돌부리에 걸렸다.

12일 조계종 중앙종회는 현 정부의 민간인 사찰이 종교계까지 파고들어 지관 전 총무원장과 현 중앙종회 의장 보선스님이 사찰 대상에 포함되었었다고 밝혔다.

민간인 사찰도 시끄러운데 불에 기름을 끼얹은 꼴이다.

이번 불교인 사찰 사실은 민간인 사찰 사건을 지휘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이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사찰문건에 종교인이 포함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조계종 측에 피해사실을 문의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것이다.

불교계는 곧바로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전면전에 나섰다.

지난 2008년 9월 전국 27개 불교 종단이 똘똘 뭉쳐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섰던 때만큼이나 분위기가 격앙되고 있다.

조계종은 총리실 앞으로 사찰의 전말을 밝히고 사과 할 것을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보냈다.

이번엔 대통령의 유감표명 만으로는 끝나지 않을 모양새다.

마침 이날 새누리당은 아직도 꺼지지 않고 있는 민간인 사찰 후유증을 조기에 수습하려 ‘민간인 사찰 금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힌 참이다.

호미로 막으려 했더니 가래가 필요해진 양상이다.

과거 불교계가 적시한 종교 편향 사례는 수도 없이 많았다.

2개 부처가 발행한 온라인 지도에 교회만 빼곡하고 사찰은 빠졌거나 성탄 특사는 많은데 석탄일 특사는 적게 하거나 아예 누락하고 조계종 수장이었던 지관스님의 승용차를 경찰이 수색하는 등등 헤아릴 수도 없다.

이날 밝혀진 종교인 사찰 사실이 구체적으로 확인되면 그동안 수 차례 되풀이 했던 이명박 대통령의 유감 표명은 결국 거짓말로 드러나게 된다.

“종교에 대한 편향은 전혀 없다”던 발언도 종교인을 기만한 것이 된다.

종교편향을 놓고 불교계가 흥분할 때마다 지관스님의 친북행동 등을 운운하며 사상논쟁으로 몰고 갔던 친 정부 수구인사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어떤 변명을 할까? 검찰이 이번에 불교인 사찰 문건을 확인해 준 건 그나마 다행이다.

이제 공은 총리실로 돌아갔다.

검찰이 수사 결과를 내 놓기 전에 스스로 모든 전말을 밝혀야 한다.

간단한 유감 표명만으로 이번 사태가 끝나진 않을 것 같다.

문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사찰이 있었다면 어디까지 어떻게 했는지 6하 원칙에 입각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
.